•양파망 ‪#‎흙부대집‬ 쉼터짓기 6일차(2013.07.31)
하루에도 몇번씩 꿈뜰농장에 마실오시는 하늘공동체 재영삼촌이 양파망에 흙넣는 일을 도와주셨습니다. 둘둘이 짝을 지어 일하니 좋습니다. 흙담을 때, 양파자루 입구를 손으로 벌려서 흙을 담기도 하지만, PVC이경소켓(150>125)을 입구에 넣고 양파망을 잡아주면 흙담는 일이 훨씬 수월합니다. 오늘은 세켜를 더 쌓아올려서 18켜가 되었습니다.
 





•양파망 ‪#‎흙부대집‬ 쉼터짓기 7일차(2013.08.01)
어제 담아두었던 흙부대로 오늘은 두켜를 더 올렸습니다. 그래서 스무켜가 되었지요. 오늘은 방학중 원예활동 두번째시간이자 마지막날이었는데요, 초중동생들이 텃밭을 돌보는동안 고등언니들은 돌쇠와 함께 흙부대를 쌓아올렸습니다.





•양파망 ‪#‎흙부대집‬ 쉼터짓기 8일차(2013.08.02)
오늘도 마실나온 재영삼촌과 함께 둘둘이 짝을 지어 열심히 흙부대를 만들었습니다. 오랜만에 해가 쨍쨍하게 나와서 무척 더운 날이었지만, 그나마 나무그늘 아래에서 일하니 다행이었지요. 물론 땀이 안날리가 없고, 그 냄새를 맡고 찾아온 모기와 사투를 벌여야했지만요^^ 양손으로 흙부대 입구 잡으랴, 틈틈히 모기잡으랴 호수가 고생이 많았습니다. 그래도 며칠째 같은 일을 하면서 호수가 일하는 요령이 많이 늘었습니다. 오늘은 호수가 꿈뜰농장에서 현장실습을 하는 마지막날이었는데요, 힘들지 않았냐고 물으니 할만했다고, 나머지 흙부대 쌓아올리는 일도 마저 도우러 오겠다고 합니다. 기특하기도 하지요^^

흙부대 집짓기의 좋은 점은 매우 섬세한 지식과 기술이 부족한 사람도 집을 지을 수 있다는 것이라고들 하지요. 호수와 재영삼촌과 함께 일하면서 그 말을 다시한번 실감합니다. 흙을 잘 담을 수 있게 양파망을 잡아주는 손길이, 제멋대로 휘어지는 철조망을 붙잡아주는 손길이, 무거운 흙자루를 꼬박꼬박 날라주는 손길이 그동안 정말 귀하고 고마웠으니까요.

흙부대를 싣고 농장에 돌아와서는 한켜만 더 쌓고, 그동안 밀린 농장일을 챙겼습니다. 풀도 깍고, 고추도 따고. 한번에 많아야 서너켜, 적게는 한두켜씩 꼬박꼬박 쌓아왔는데, 그동안 스물한켜나 쌓아서 이제는 어른 키만큼 높아졌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