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텃밭일지 농사달력』 2017년판이 나왔어요!


전업농부, 도시농부, 텃밭교사와 학생 등 텃밭농사를 짓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활용할 수 있도록 월별 농사 달력과 텃밭 수업 주제, 들살이에 대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가지고 다니기 편한 다이어리 사이즈입니다. 본문의 내용과 구성은 지난 해와 거의 비슷하지만, 겉모습이 많이 달라졌답니다. 단단한 양장본이라 받쳐쓰기 좋고, 실매기 제본이라 펼쳐쓰기 좋고, 가름끈과 페이지를 매겨서 기록의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텃밭일지 농사달력』은 발달장애청소년을 위한 교육농장 <꿈이자라는뜰>이 지난 8년 동안 진행한 텃밭 교실 경험과 풀무학교 생태농업전공부 10년의 농사일지 기록을 바탕으로 만들었습니다. 앞으로도 꾸준히 기록하고, 고치고, 다듬어서 해마다 새롭게 펴낼 예정입니다. 텃밭 농사와 기록농사를 지으면서 함께 나누면 좋을 아이디어가 있으시면 꿈이자라는뜰에 전해주시기 바랍니다. 


<구입안내>

. 직접구입: 홍동면 운월리 느티나무 헌책방

. 대량구매, 택배구매 대환영! (주문접수는 그물코 주문폼 https://goo.gl/forms/wjLtddolZhTgSTSg2 에서)

. 인터넷서점(알라딘, 교보문고, 예스24, 인터파크➤)에서도 판매합니다~


* 구입문의_그물코 출판사 041)631-3914

국민 931301-01-059980 장은성 (세금계산서가 필요하신 분은 그물코로 연락주세요)


* 『텃밭일지 농사달력』 2017년판, 데일리 288페이지, 한권 값 정가 17,000원


+ 텃밭교실 작은 농부들과 농사일이 적은 주말텃밭 농부들을 위한 위클리 『텃밭일지 농사달력』은 B5판형으로 내년 2월에 나올 예정입니다. 


<텃밭일지 농사달력을 펴내며>


농사를 짓는다는 것은 자연의 흐름과 작물의 변화를 오감으로 느끼고 살펴야 하는 일입니다. 손, 발을 써서 때로는 힘 있게, 때로는 정교하게 온 몸을 움직여 도구와 생명을 다루는 일이지요.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수시로 생각해야 합니다. 혼자서 일을 할 때도 있지만, 여럿이 어울려 함께 일을 하기도 합니다. 책상앞에서는 맛볼 수 없는 다양하고 생생한 경험을 직접 겪어내는 일인 것이지요.


농사 일은 해마다 되풀이되는 일이지만, 날씨에 따라, 동네에 따라 달라지기 마련입니다. 때문에 관찰하고, 기록하고, 흐름을 읽어내는 힘을 키우는 것은 농부에게 다른 어떤 배움보다 필요한 과정입니다. 농사를 지으면서 직접 보고, 듣고, 맛보고, 냄새 맡고, 손발을 움직여 해낸 일들을 적어놓는 것은 또 다른 의미를 갖습니다. 이 기록은 ‘내년에’ 쓸모 있을 뿐만 아니라, ‘나에게’ 의미 있는 추억들이 곳곳에 묻어 있기 때문입니다. 텃밭 농사와 함께 기록 농사를 지어야 하는 이유입니다.


요즘 세상은 방대한 지식에 접근하기가 정말 쉬워졌습니다. 농사를 위한 좋은 자료와 책들도 더없이 풍성해졌지요. 좋은 정보는 농사에 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아무리 훌륭한 지식이라도 내 손으로 직접 지어보고, 기록으로 다듬어 낸 지혜에 비할 순 없겠지요. 평신도 설교자인 D. L. 무디의 성경책에는 “T&P”라고 적은 부분이 많았다고 합니다. 성경의 어떤 구절이 그저 활자에 그치지 않고, 자신의 체험을 통해 실제 삶에서 증명되었다는 Tested & Proved의 의미이지요. 『텃밭일지 농사달력』을 통해, 해를 거듭해서 되묻는 질문들이 많이 발견되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그 질문의 숲에서 지혜의 열매들을 하나씩 거두어 들이는 재미를 맛보시길 바랍니다. 여러분의 텃밭농사와 기록농사 모두 대풍을 기원합니다.


꿈이자라는뜰 최문철



『텃밭일지 농사달력』 사용 설명서




바둑판형 월력입니다.


바둑판형 월력은 2018년 2월까지 담겨있습니다.


7월 농사달력을 펼쳐보았습니다.


일주일 구분, 요일 구분, 국경일과 절기, 달의 모양, 농사일을 펼친 달력에 모아두었습니다.


농사달력은 중부 지방(충청남도 홍성)을 기준으로 만들었습니다. 달마다 날짜별로 농사 일이 적혀 있지만, 날씨와 주변 농부들의 일을 잘 살펴서 일주일 앞뒤로 진행하면 됩니다. 봄 농사는 추위와 싹 트는 온도를 살피는 게 중요하구요, 가을 농사는 추위가 오기 전에 열매를 맺을 수 있도록 신경 써야 합니다. 형광펜이나 색연필로 신경 써야 할 농사일을 표시해 두면 좋습니다. 빈 자리에는 연필로 계획을 세우고, 실제 일을 한 뒤에 색볼펜으로 정리하면 좋습니다.


씨뿌릴 것, 아주심을 것, 거둘 것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해두었구요, 제철 음식 재료들도 뽑아두었습니다.


『텃밭일지 농사달력』 데일리288의 기록지면입니다.


텃밭일지는 자세히 적을수록 좋습니다. 식물의 키를 재거나 감상을 적을 수도 있습니다. 그림이나 사진을 곁들일 수 있도록 빈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꾸준히 작성하면 한 해의 흐름과 변화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텃밭일지에 ‘나만의 자연 관찰 일지’를 적어도 좋습니다.  자연 관찰은 농사달력에 있는 절기에서 힌트를 얻으세요. 텃밭 주변에서 처음 꽃을 본 날, 열매를 따먹은 날, 장마가 시작한 날, 첫서리가 내린 날, 고드름을 발견한 날들을 적어둡니다. 사람보다 기후에 민감한 다양한 동식물을 살펴보면서 농사의 때를 아는 지혜를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이번에는 월별 텃밭수업과 들살이를 따로 모아두었습니다.


텃밭 수업과 들살이 표에는 한 해 동안 이루어지는 텃밭 수업 주제들을 정리했습니다. 제시한 주제가 아니어도 농사달력의 다양한 농사일과 제철 먹을거리를 살펴 여러분의 텃밭 수업 일정을 만들 수 있습니다.


연간 재배일지는 내가 농사 짓는 지역의 노하우를 만들어 가는 기초 자료입니다. 연간 일지를 잘 정리하면 이어짓기와 섞어짓기 계획을 세울 때 도움이 됩니다.


참고용 재배일지와 기록용 재배일지를 따로 마련했습니다.


네모칸이 그려진 페이지는 ‘텃밭 설계도’로 쓸 수 있습니다. 진한 선으로 두둑과 이랑을 표시하고, 작물을 어느 자리에 어떻게 섞어 심을지 설계합니다. 식물은 키와 폭의 변화가 크기 때문에, 텃밭 설계도는 매우 중요한 노하우가 될 수 있습니다.


논, 가축, 과수농사를 위해 가계부와 한 자리에 모아 적는 농사일지를 따로 마련하였습니다.


벼농사처럼 한자리에 일목요연하게 정리할 때 쓰면 좋을 지면입니다.


씨앗 받는 노하우에서 중요한 용어들과 채종밭을 설계할 때 교잡을 피하기 위해 알아두어야 할 것을 담아두었습니다.





『2017 텃밭일지 농사달력』 

정가: 17,000원

크기: 150*200*20mm

페이지: 288p 

제본: 양장

본문구성: 

사용설명서 / 일러두기 각 1p

*월력(바둑판형) 30p (2016년 12월~ 2018년 2월

월별 농사일정과 텃밭농사 제안 24p

*기록지면 일주일에 4p, 한달에 16p

1~12월 수업, 들살이 제안 4p

텃밭수업과 들살이 주제 연간 일정 2p

참고용과 기록용 연간재배일지 4p

텃밭 설계도면 6p / *텃밭가계부 2p

*한자리에 모아 적는 농사일지 2p

*씨앗받는 농사짓기 4p

텃밭일지 농사달력을 펴내며, 꿈뜰소개 2p





농사를 지으며 조용한 변화를 만들어 내는 일.

기록을 남기며 작은 변화를 알아차리는 일.

여러분의 텃밭에서도 저희가 겪고 있는 이 작은 기적이 일어나기를 바랍니다.


아울러 작년에 이어 올 해도 완판의 기적이 일어나기를 바랍니다. 

여러분이 함께 만들어주세요. 폭풍공유 대환영!!


➤ 농부의, 농부를 위한, 농부가 엮은 <2017 텃밭일지 농사달력> www.greencarefarm.org/244




꿈이자라는뜰 

블로그 www.greencarefarm.org

페이스북 www.facebook.com/greencarefarm

트위터 @greencarefarm

인스타그램  @greencarefarm www.instagram.com/greencarefarm




  1. 11 2017.02.15 10:43 신고

    잘보고 갑니다 저희카페에도 한번 들려주세요!
    카페에는 옥상텃밭, 약초, 조경, 파고라 퇴비등 관련자료가 많이 있습니다!
    http://cafe.daum.net/tv0485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