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협동조합기본법 가이드] 협동조합 기본법 어렵지 않아요! 

(1)기본법의 필요성

(2) 숫자로 알아보는 알기쉬운 기본법

(3)기본법과 국제기준과의 관계는?

(4) 협동조합은 어떻게 만들 수 있나요?

(5) "협동조합기본법과 다른 법률과의 관계는?"

(6) '사회적협동조합 , 무엇이 다를까?'


● 협동조합 만들고 싶다고요? 이 얘기 들어보시죠
[인터뷰] 희망나눔동작네트워크 유호근 사무국장

그는 '협동조합을 만들려면 사람과 출자금이 필요하다는 생각에서 사람을 모으는 데만 집중을 하는데 그렇게 하면 협동조합은 안 된다'고 경고한다. 협동이 신뢰라고 한다면 신뢰는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쌓이는 것이라서 서로의 삶을 통해서 보는 시간이 필요하다며 조급하게 서두르지 말라고 한다. 마음을 공유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고 다음은 가치에 기반을 둔 수익모델을 만들어야 하는데 처음부터 마음의 공유가 안 된 사람들을 모아놓고 논의를 하는 것은 필연적으로 갈등이 생길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출자자를 모집하는 과정에서 돈을 내는 것이 마음을 내는 것이라는 생각을 하는데 그것은 마음의 공유가 된 후에 결정해야지 그렇지 않으면 돈을 내는 순간부터 갈등은 시작될 수밖에 없다고 한다. 협동조합이 잘 되려면 충분한 시간을 갖고 꾸준히 서로의 고민을 이야기하고 학습을 하며 토론이나 취미활동을 하면서 서로의 마음을 모으는 것이 협동이라고 한다.

 _기사 본문중에서 인용 


'협동조합 만능론'에 대한 우려를 우려한다
_김기섭 파프리카 인터내셔널 대표, <깨어나라 협동조합> 저자

우리가 끊임없이 되물어야 할 질문은, 지금 이 시대에 가난하고 지치고 쓰러진 자들의 아픔을 동감하고, 그 아픔이 어디로부터 나오는지를 분석하며, 이런 아픔을 어떻게 하면 해결할 수 있을지를 상상하고, 그 해결을 가난한 이들과 연대 속에서 찾아가는 것이다. 따뜻한 동감, 현실에 대한 냉철한 분석, 해결책을 찾는 자유로운 상상력, 그리고 철저한 연대야말로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일이다. 
...
협동조합은 사람들이 일궈내는 것이지 정부나 지자체가 지원한다고 되는 것이 아니다. 사람을 키워내는 것이야말로 협동조합의 성패를 좌우하는 열쇠다. 
...
협동조합은 제도의 민주주의를 넘어 생활 속 민주주의를 구현할 수 있는 몇 안 남은 우리 사회의 유효한 도구다. 민주주의가 사람들의 피를 통해 이루어지는 것이었다면, 협동조합은 사람들의 땀을 통해 이루어가는 것이다. 인간다운 사회는 사람들의 피땀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지 거저 주어지는 법이 없다.
 _기사 본문중에서 인용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