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자기다운 모습으로 어울리고 배우는 농장
꿈이자라는뜰입니다.


꿈뜰이 만든!

📚 『텃밭달력 농사일지』와 <텃밭 스티커>

텃밭달력 농사일지와 함께 텃밭도 일구고, 기록 농사도 지어봅시다!
농부와 정원사와 텃밭수업을 위한 『텃밭달력 농사일지』는 꿈이자라는뜰이 지난 14년 동안 진행한 텃밭수업 경험과 풀무학교 생태농업전공부 10년의 농사일지 기록을 바탕으로 그물코와 함께 만들었습니다.

언제 씨를 뿌리고 거두는지, 시기마다 어떤 농사일을 해야하는지, 산과 들, 논과 밭에서 철마다 얻을 수 있는 식재료는 무엇인지 기록해두었습니다. 더 자세한 소개는 블로그에서 살펴보실 수 있어요. (블로그에서 주문서를 작성하시면 대량 구매 또는 택배 구매도 가능합니다) www.greencarefarm.org/307

텃밭달력 농사일지와 텃밭 스티커

🌱 말린 허브차와 허브솔트

꿈뜰 농장에서 직접 키우고, 일일이 손으로 따서 말린 허브로 만들었어요. 차를 맛있게 즐기는 방법과 보관하는 방법은 봉투에 적어두었습니다.

  • 레몬버베나 5g, 애플민트5g, 페퍼민트5g
  • 허브솔트 65g (국산천일염 볶은소금 62g + 허브3g 바질, 로즈마리, 오레가노, 파슬리, 딜)

말린 허브차와 허브솔트

📗 꿈뜰농장 손바닥책

꿈뜰 농장의 계절과 일상을 엿볼 수 있습니다. 선물하기 좋아요!

꿈뜰농장 손바닥책

🌾 독일붓꽃 꽃대, 수세미

그리고 나눠줄 수 있는 작고 예쁜 씨앗들: 독일붓꽃, 봉강오이, 메리골드, 흰당근, 흰목화, 풍선덩굴, 수세미, 딜, 꺼먹보리

독일붓꽃 꽃대&#44; 수세미 그리고 나눠줄 수 있는 작고 예쁜 씨앗들

여유가 되시면, 옆에서 씨앗봉투 만드는 일을 도와주세요~ 씨앗봉투는 지난 마실통신과 텃밭일지를 재활용하였습니다.

씨앗봉투 만드는 법


꿈이자라는뜰이 <이어가는 씨앗>

씨앗과 텃밭수업

꿈이자라는뜰에서는 텃밭수업으로 씨앗을 수집-정선-소분 과정을 진행하기도 하고, 빙고 놀이를 하며 씨앗의 모양과 이름을 익히기도 합니다.

20230706 토마토와 오이채종20231120 씨앗을 수집하는 텃밭수업
20231117 텃밭수업 씨앗 빙고를 준비하는 중20231211 텃밭수업에서 만든 씨앗 빙고판
수정이가 만든 씨앗빙고

꿈이자라는뜰은 해마다 또는 한 해 걸러 씨앗을 이어갑니다.

수세미, 서양가지, 쇠뿔가지, 결명자, 녹두, 토마토(큰주황, 사티바체리, 아르헨티나, 루시드잼, 체리방울, 그린지브라, 아미쉬페이스트, 미국노랑방울, 블랙체리 토마토), 대파, 고수, 사과참외, 봉강오이, 피클오이, 적오크라, 흰목화, 스프용호박, 메리골드, 백일홍, 니게라, 풍선덩굴, 꽃양귀비 등을 이어가고 있어요

꿈이자라는뜰 씨앗 목록 (노션화면)

꿈이자라는뜰과 씨앗도서관

꿈이자라는뜰은 동네에 있는 씨앗도서관에서 씨앗을 빌리기도 하고, 가지고 있는 씨앗을 나누기도 합니다. 우리동네의원에서 작은 약통을 얻어와, 씨앗통으로 아주 잘 쓰고 있어요. 크기도 다양하고, 방습제가 들어있기도 하고 쓰임새가 좋아요.

씨앗도서관에서 꿈뜰에 씨앗마실 오신 날


꿈이자라는뜰은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자기다운 모습으로 어울리고 배우는 농장입니다.

농촌에 사는 발달장애청소년은 고등학교를 졸업한 이후 집에만 머물러 고립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고 싶어서, 꿈이자라는뜰은 발달장애청소년이 초중고 12년 동안 마을교사와 함께 텃밭농사를 지으며 건강한 일꾼으로 성장하는 과정을 만들었습니다.

꿈이자라는뜰의 궁극적인 목표는 농•촌(농사라는 방식과 마을이라는 울타리 안)에서, 장애를 비롯한 다양한 정체성을 가진 구성원들이, 스스로를 살피고 서로를 보살피는 법을 익히며, 자기다운 모습으로 살아가는 '좋은 삶'을 함께 만들어 가는 것입니다. 이 꿈이 잘 자라서 열매를 맺을 수 있도록 따듯한 관심과 응원을 부탁드립니다.

  • 농협 351-1310-6152-23 꿈이자라는뜰사회적협동조합 (입금)
    아쉽게도 신용카드 계산은 아직 안되요. 이체를 하시고 확인할 수 있게 도와주세요.
  • 농협 351-1310-6215-13 꿈이자라는뜰사회적협동조합 (후원)
  • 꿈이자라는뜰 아카이브, 편지, 인스타그램, 블로그로 넘어가는 링크트리를 통해 자세한 이야기를 살펴보실 수 있어요. linktr.ee/carefarmer

#마르쉐 #농부시장 #씨앗
#꿈이자라는뜰 #greencarefarm
#발달장애 청소년을 위한 #교육농장 #텃밭수업
장애와 함께 일하는 #돌봄농장

 

마르쉐 농부시장@목동 2024-03-10 (일) 11:00~16:00 오목공원, 서울 양천구 목동서로 159-2

 

따뜻한 응원과 후원을 보내주신 꿈이자라는뜰 이웃들에게 고마운 마음을 전합니다. 2023년 한 해를 어떻게 지냈는지 꿈이자라는뜰의 이야기를 담아 편지를 보냅니다. 2024년을 맞이하며 15년차가 된 꿈이자라는뜰의 전망도 살짝 담겨있습니다. 블로그 문서에는 일부러 사진을 적게 덧붙였습니다. 책자형태로 만든 PDF파일엔 다양한 활동사진이 곁들여져 있으니 다운받아 보세요!

꿈이자라는뜰편지2024-압축됨.pdf
4.89MB


꿈이자라는뜰은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자기다운 모습으로 어울리고 배우는 농장입니다. 우리의 궁극적인 목표는 ① 농사와 마을(농•촌)을 바탕으로 ② 장애를 비롯한 다양한 정체성을 가진 구성원들이 ③ 스스로를 살피고 서로를 보살피는 법을 익히며 ④ 좋은 삶을 함께 만들어 나가는 것입니다.

🙌🏻 🙌🏻 🙌🏻 늘 해오던

🌿 초등 텃밭수업

금당초, 홍동초에서 오는 6명의 학생과 꿈뜰 일꾼 보루, 조조, 그리고 마을 친구 미삐가 텃밭에서 만났습니다. 월요일 3시가 되면 차문 닫히는 소리가 납니다. 그 소리에 농장 입구쪽을 바라보면 금당초등학교에서 택시를 타고 오는 친구들이 차에서 내려 농장으로 뛰어 들어오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그 멀리 뒷편에는 작은 언덕을 내려오는 홍동초등학교 친구들 모습도 보입니다. 학교에서 농장까지 걸어오는 길이 짧지만은 않았을 텐데, 언덕길을 뛰어내려 오는 친구들을 보면 제 마음도 반가움으로 가득 찹니다. 계절에 맞게 텃밭에 씨앗을 넣고 흠뻑 물을 주며 작물을 돌봤습니다. 농장에 도착해서 제일 먼저 자신의 밭 앞에 서서 지난 주와 다른 모습을 발견하며 기뻐합니다. 자신의 몸통만한 물조리개에 물을 가득 담아 밭에 물을 줄 때면 특히 즐거워 보였습니다. 농사뿐 아니라 계절 산책, 요리, 미술, 놀이 활동으로 풍성한 한해를 보냈습니다. 아이들의 빛나는 한 때를 즐겁고 편안하게 만날 수 있었던 2023년 텃밭 수업 시간이 고맙습니다.

🧑🏻‍ 중등 텃밭수업

홍동중학교 학생 5명과 꿈뜰일꾼 조조, 마을 친구 봄봄과 희희가 함께 농장에서 만났습니다. 차에서 내린 친구들이 농장 입구에 들어서면 조용하던 농장에 “쌔애앰!” 혹은 “안녕하세요!” 소리가 가득 찹니다. 커다란 기운을 발산하며 농장에 도착한 친구들은 자연스럽게, 신중하게 느낌카드를 골라 자리에 앉습니다. “오늘은 뭐해요?” “다음 주에는 뭐해요?” 물어보며 농장에서 보내는 시간을 기대하는 친구들 모습이 떠오릅니다. 작은 텃밭을 능숙하게 돌보고, 수확한 작물을 요리하고, 그림 그리며 시간을 보냈습니다. 늘 떠들썩했던 수업을 떠올리면 ‘한 해 참 잘 놀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언젠가 마을에서 우연히 마주친 친구와 반갑게 인사했을 때, 농장에서 보낸 시간 덕분에 우리가 친구가 됐다고 여겨졌어요.

🧑🏻‍🌾 고등 텃밭수업

풀무농업고등기술학교 학생 4명, 선생님 1명, 꿈뜰 마을교사 1명과 24회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마음을 살펴서 이야기하는 시간으로 수업을 시작하고, 텃밭에서 어떤 일을 해야할지 살펴서 일한 후에는, 지난 활동을 일지에 갈무리하는 방식으로 텃밭수업을 진행했습니다. 직접 길러서 만든 20일무 피클과 스파게티를 (제품 레서피를 따라 각자 요리해서) 먹기도 하고, 직접 키운 쑥갓을 곁들여 우동과 오뎅을 맛있게 먹기도 했습니다.

👩🏻‍🌾 꿈이자라는뜰의 농사

2023년에는 약 50여종의 꽃·채소·허브 모종, 수업과 자급을 위한 작물(감자·완두콩·마늘·양파·꺼먹보리·옥수수·고구마·땅콩·토란), 생강(진액)과 허브(허브티· 허브솔트), 절화용 꽃 농사를지었습니다. 봄맞이큰장에서 선보이는 꽃·채소·허브 모종 판매량이 해마다 조금씩 늘고 있습니다. 올해는 새롭게 절화용 꽃을 시도해보았고,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허브차 선물세트도 만들어보았습니다. 풀무학교전공부와 함께 마르쉐@성수 장터에도 출점해보았구요. 생강 농사가 잘 되었고 가공도 일찍 시작해서 좋았습니다. 씨앗도 부지런히 모았습니다. 토마토, 꽃, 가지과 등 다양한 씨앗을 채종하고, 씨앗마실로 찾아온 씨앗도서관에 우리가 가진 씨앗을 나누기도 했습니다.

📖 책읽기 모임

2022년 9월 26일에 시작한 『아이를 위한 정신의학』 책모임은 2023년 10월 5일, 24번째 책모임으로 마침표를 찍었습니다. 책이 전해준 이야기도 좋았지만, 함께 읽으면서 주고 받은 질문과 이야기들이 좋은 느낌으로 진하게 남아있습니다. 이어지는 책은 『짐을 끄는 짐승들』이며, 2023년 10월 19일부터 시작했습니다. 2024년에 새롭게 참여하시는 분들도 환영합니다. 일정과 장소는 꿈뜰 인스타그램 공지를 확인해주세요. www.instagram.com/greencarefarm
2주에 한번씩 만나 천천히 소리내서 책을 읽고 자유롭게 질문하고 대답하는 시간을 보내고 나면, 사람과 세상에 대한 이해가 한 뼘정도 더 깊어진 느낌이 듭니다. 동료와 이웃들에 대한 신뢰도 깊어지고요. 꿈뜰다운 모습으로 활동을 계속 하려면, 함께 충전하며 성장하는 책모임을 정기적으로 지속하는 일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그동안 책을 읽으며 선정한 <오늘의 단어, 오늘의 밑줄, 오늘의 질문들>을 따로 기록해 두었습니다. 아이를 위한 정신의학 책모임   짐을 끄는 짐승들 책모임

🏡 장애인차별철폐의 날

4월 20일은 장애인의 날입니다. 장애 차별에 주목하고, 변화를 촉구하는 날이 되기를 바라면서 장애인차별철폐의 날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해마다 꿈이자라는뜰은 이 날을 기념하여 영화 상영, 도서 전시, 이야기 자리를 마련해왔습니다. 올해는 <홈 HOME, 스웨덴: 자연의 집> 영상을 함께 보는 자리를 만들어 마을 친구들을 초대했습니다. 자폐스펙트럼을 가진 아들이 건강하게 지낼 수 있는 집을 만든 아버지와 그 가족들의 이야기를 보고 둘러 앉아 이야기 나누는 시간을 가졌어요.

💃🏻 허브데이 <춤추는 정원>

2023년 허브데이는 <춤추는 정원>이라는 이름으로 열었습니다. “하늘하늘 살랑살랑~ 꽃도 춤추고 나비도 춤추고, 벌도 춤추고 구름도 춤추는 계절이에요. 따뜻한 가을볕 아래 선선한 가을바람 맞으며 우리도 함께 춤을 출 수 있으면 좋겠어요. 반가운 이웃들과 어울려 몸으로, 마음으로, 소리로, 웃음으로, 저마다의 모습으로 춤을 춥시다. 사람들 앞에 나와서 춤을 추라고 시키는 일은 따로 없을테니, 괜한 걱정은 마시고요. 늦가을 오후, 꿈이자라는뜰 농장의 아름다운 시간을 여러분과 함께 만끽하고 싶어요.”라고 바라던 그대로 이루어졌습니다.


👏🏻👏🏻👏🏻 새로운 시도

5월 27일, 농장에서 반짝 팝업 카페가 열렸습니다.

“지금 꿈이자라는뜰에서는 꺼먹보리가 익어가고 있어요. 허브는 파릇파릇 커가고 있고요. 주말 오후 농장에서 한가로이 허브차 마시는 여유를 가져 보세요.” 농장에서 자란 허브로 내린 차, 봄철 내내 사철딸기를 부지런히 모아 만든 딸기에이드, 한입 베어물면 로즈마리 향이 퍼지는 비건 쿠키가 준비된 자리였어요. 꿈뜰의 이웃분들이 농장에 찾아와 추적추적 비오는 날씨와 예상치 못한 파리떼의 방문에도 여유로운 시간을 보내셨어요.

6월 2일, 완두콩 데이가 열렸어요.

잎밴드에 올린 초대장을 보고, 완두콩을 담아갈 그릇과 장바구니를 챙긴 이웃들이 농장에 놀러왔습니다. 완두콩도 완두콩이지만 꿈뜰이 궁금해서 왔다, 바람쐬고 싶어서 나왔다는 분들도 계셨어요. 집으로 돌아가 푹푹 쪄서 맛있게 드셨을까요? 🤭

마르쉐 채소시장@성수와 마을장터에 출점했어요.

6월과 10월, 허브차와 허브솔트 생강진액 등 농장에서 부지런히 기르고 거둔 농산물을 바리바리 싸들고 마르쉐에 다녀왔어요. 새로운 소비자도 만나고 장터 경험을 쌓을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내년에도 계절마다 꾸준히 참여하고 싶어요. 꿈뜰이 있는 홍동마을에도 장터가 꾸준히 열립니다. 2024년에는 봄맞이큰장, 7월 잎장터, 함께살장에 판매자로 참여했어요. 물건을 내놓고 앉아 반가운 얼굴들과 인사 나누고, 물건을 사고 팔며 북적북적한 마을 장터를 즐겼습니다.

올해는 농장에서 꽃농사를 지었어요.

꽃이 한창 만개하던 어느 계절은 ‘우리가 줄 수 있는 건 꽃뿐!’ 이라 농담하며 보냈어요. 잘 자라 아름다운 농장을 만들어준 꽃들 덕분에 마을의 축하할 일이 있을 때마다 빈손으로 가지 않을 수 있었습니다. 우리동네의원 이사, 이히브루 개점날 꽃다발로 축하의 마음을 건넸어요. 홍보랄 법한 걸 하지 않았는데도 어떻게 아셨는지 꽃다발을 주문해주신 이웃들도 있었어요. 그 꽃다발에도 축하의 마음이 담겨 잘 전해졌겠죠?

4월엔 기후정의파업에, 9월엔 기후정의행진에 다녀왔습니다.

우리가 원하는 방식으로 계속 농사를 짓고 살려면, 일년에 한두번은 아스팔트 농사도 함께 지어야겠다 싶었어요. 9월에는 꿈이자라는뜰 깃발을 가지고 참여했답니다. “다양성이 우리를 구원하리라!”

8월말 여름끝자락, 지리산포럼에 다녀왔습니다.

보루·요르·비빔·조조 네 사람이 3박4일 동안 산내에 머물면서 전국 각지에서 모인 활동가들과 만났고,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고 왔습니다. <월간 옥이네>에서 9월호 특집으로 지리산포럼을 기록해주었고, 보루와 조조의 짧은 인터뷰도 잡지에 실렸습니다. (한꺼번에 많은 사람을 만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지만) 새로운 장소에서 새로운 사람을 만나다보면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우리가 어디에 서있는지를 살펴보게 됩니다. 2024년에는 지리산포럼뿐만 아니라 다른 방식으로도 일꾼들의 활력을 충전하는 길을 열어놓으려고 합니다.

10월말, 국립세종수목원으로 가을 나들이를 다녀왔습니다.

겨울 앞두고 가을 갈무리에 바쁜 시기지만 허브데이 마치고 한숨 돌릴겸 일부러 짬을 내었습니다. 예쁘고 신기한 꽃, 사계절 (그중에서도 지중해) 온실, 생활정원을 돌아보며 “우리도 요거 키워보고 싶다”, “우리도 이렇게 만들어 보고 싶다”는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 사회서비스 공급주체 다변화사업

충남여성가족청소년사회서비스원이 홍성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과 함께 진행하는 <사회서비스공급주체다변화사업>에 구성기관으로 참여했습니다. 꿈이자라는뜰은 ‘① 발달장애인 농업인턴쉽 ② 발달장애인 옹호인 역량강화 ③ 돌봄농장 여가활동’ 세가지 사업을 수행했습니다. 지금까지 해온 것처럼 장애를 농사와 마을과 연결하는 방식으로, 교육·고용·문화 등 분야에서 역량 개발, 사회참여 지원 등의 사회서비스를 제공하는 모습이었습니다. 꿈이자라는뜰은 여기서 한걸음 더 나아가 ‘수요자가 공급자가 되고, 공급자가 수요자가 되는’ 방식으로 공급주체를 다변화시키는 실험도 진행했습니다.

① 발달장애인 농업인턴쉽. 발달장애를 가진 청년들이 하루에 2시간, 일주일에 2~3회 꿈이자라는뜰 농장에 나와 기존 농장일꾼들과 어울려 농사를 지었습니다. 발달장애인 농업인턴쉽은 먼저 일을 시작한 농장일꾼이 새롭게 참여하는 사람들(장애인 농장일꾼, 비장애인 자원봉사자)에게 농사일을 알려주고, 함께 일하는 동료가 되어주는 방식으로 진행했습니다.
② 발달장애인 옹호인 역량강화 사업. 발달장애인의 가족과 특수교사, 지원활동가와 마을 이웃주민이 2주에 한번씩 모여 전문가와 함께 책모임을 열었습니다. 발달장애인의 옹호인은 기본적으로 도움을 제공하는 공급자이지만 실제로는 또 다른 누군가의 도움이 절실한 수요자이기도 했습니다. 함께 책을 읽는 동안 대답이 필요한 질문을 던지고, 도움이 필요했던 순간을 나누고, 책 내용에 맞물려 꺼낸 속 이야기를 통해 위로를 받고, 힘을 얻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③ 돌봄농장 여가활동. 허브데이는 꿈이자라는뜰 농장에 마을 주민들이 한데 모여 음식과 즐길거리를 나누는 잔치입니다. 장애인과 비장애인 구분할 것 없이 좋은 시간을 함께 만드는 자리이고, 새로운 관계를 여는 자리이기도 합니다.

🎉 꿈이자라는뜰사회적협동조합 창립

2009년 여름, 꿈이자라는뜰은 특수교사와 학부모, 마을교사와 주민 들의 모임으로 시작했습니다. 처음엔 텃밭수업이 중심이었기 때문에 실무자와 (특수+마을)교사회의가 운영의 주축이었습니다. 텃밭수업과 더불어 농장 일과 지역활동이 조금씩 늘어나자 교사회와 별도로 운영위원회를 새롭게 구성했습니다. 2017년에는 ‘비영리임의단체’라는 공식적인 옷을 처음 갖추어 입었고, 농장 일꾼들이 늘어나면서부터는 일꾼회의를 중심으로 직원협동조합처럼 운영했습니다. 운영위원회는 자연스럽게 자문 역할을 담당해주었고, 이웃들과 후원자들에게 꿈이자라는뜰의 활동을 공유하는 총회를 열기도 했습니다. 코로나19 기간에는 총회를 여는 대신 보다 자세한 활동보고서를 편지형태로 공유했습니다
2023년 봄, 세번째 시즌을 맞이하면서 ‘① 꿈뜰의 방식으로 궁극적인 목표를 실현하고 싶다 ② 체계적이고 지속가능한 조직을 만들자 ③ 지금보다 더 많은 사람들과 연결하자’는 세가지 바람을 확인하고, 사회적협동조합을 설립하기로 했습니다. 9월 14일 창립총회를 열었고, 12월 29일 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 사회적협동조합 설립인가를 받았습니다. 2024년 2월엔 법인설립등기와 사업자등록을 마쳤습니다.

[정관 전문] 2009년 가을, 우리 마을에서 함께 살아갈 발달장애청소년의 고립을 막고, 자립을 돕는 일에 관심을 가진 주민·교사·부모들이 한 자리에 모여 꿈이자라는뜰을 시작했다. 꿈이자라는뜰 농장을 가꾸는 일은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농사를 지으며, 서로를 살피고 보살필 수 있는 안전한 울타리를 만드는 일이었다. 발달장애인이 좋은 삶을 살기 위해선, 당사자가 건강하게 성장하는 것은 물론이고 이들을 둘러싼 지역사회 또한 건강하게 바뀌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우리는 발달장애인의 삶에서 ‘교육과 일과 일상’이 자연스럽게 이어질 수 있도록 ‘학교와 일터와 마을’ 사이에 다리를 놓고, 마을에 살고 있는 다양한 사람들을 서로 연결하기 위해 애써왔다. 인구가 줄어들고 정주여건이 나빠지고 있는 농촌 현실에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좋은 삶을 지속하려면, 장애인과 비장애인 구분할 것 없이 누구든 ‘스스로를 살피는 삶의 기술’을 익히고, ‘서로를 보살피는 일상의 관계’를 만들어 갈 수 있어야 한다. 이에 꿈이자라는뜰은 좋은 삶을 도모하는 활동을 더 많은 주민들과 보다 오랫동안 지속하기 위해 사회적협동조합이라는 새로운 옷을 입고 이에 걸맞는 역량을 갖추고자 한다.

🌿 농장 일꾼들의 이야기

비빔(신나영)

일주일에 사흘일하던 것을 이틀로 줄이게 됐습니다. 보루가 상근으로 일하고 요르가 새로 들어오면서 맡은 일이 많이 가벼워졌습니다. 농장에서는 허브에만 전념할 수 있었고 농장에서 일하지 않을 때는 개인적인 시간이 늘어서 좋았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채소 농사가 많이 줄어 아쉬웠습니다. 내년에도 일꾼들과 함께 즐겁게 일했으면 좋겠습니다.

조조(조희주)

12월 마지막 주에, 동료들과 나들이를 다녀왔습니다. 2023년을 마무리 짓기 위해 떠난 짧은 여행이었어요. 바다 구경을 하고 넓고 높은 카페에 갔어요. 2023년의 우리 모습이 담긴 영상과 사진을 보며 한 해를 돌아봤어. 긴 겨울을 보내고 다시 만나 2023년 첫 삽질을 했던 봄날부터 연말 선물세트를 만드느라 분주했던 12월까지를 돌아봤어요. 부지런히 여러 일을 오가며 농장에서 시간을 보내는 우리 모습을 보니 그제서야 연말이면 늘 찾아오는 허무한 궁금증, ‘2023년… 시간이 왜 이렇게 빨리 흘러갔는가…’에 답을 알 수 있었습니다. 다양한 일을, 멋진 순간을, 흥겹고 무더운 날을 가득 채워보내느라 시간이 바삐 흘러간 거더군요! 꿈뜰에서 보낸 시간도 벌써 3년이네요. 올해는 어느 때보다 편안하고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농장에서 서로를 칭하는 말을 써야 할 때면 ‘친구’라는 단어를 쓰곤 합니다. 친밀감을 표현하는 상투적인 말이 아니라, 올해는 유독 ‘우정’이나 어떤 지긋지긋함까지도 포함하는(ㅎㅎ) 끈덕한 관계를 표현하는 말처럼 느껴졌어요. 이 연결감, 소속감을 지지대 삼아 2023년도 잘 보냈습니다. 공부모임에서 마음이 들뜰 정도로 멋진 문장과 질문을 만났던 순간도 기억에 남네요. 계절마다 아름다운 농장에서 아이들과 수업하며 제가 세상에 나눌 것이 있다는 점도 감사하게 느낀 한해였습니다. 2024년은 잠시 쉬어가는 해로 삼으려 합니다. 농장에서 보내는 시간을 조금 줄이고 저 자신에게 집중하는 시간을 늘리려 해요. 자율성을 가지고 성장하는, 휴식하는 2024년이 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2024년부터는 지각을 안 하고 싶어요!

보루(최문철)

지난 2023년, 꿈이자라는뜰을 시작하고 14년만에 처음으로 풀타임 상근자로 일하며 지냈습니다. 의료조합 일을 병행했던 4년 외에는 언제나 꿈뜰에서 풀타임으로 일해왔지만, 이번 만큼은 더 이상 생계를 위해 투잡, 쓰리잡을 뛰지 않았다는 의미에서 풀타임이었습니다. 브라이언펠로우 덕분에, 꿈이자라는뜰 활동에 온전히 몰입해서 한 해를 보낼 수 있었습니다. 꿈이자라는뜰에서 보낸 지난 1년은 몸과 마음의 건강을 회복하고, 동료들과 함께 농사를 짓고 농장을 가꾸는 일상이 회복되는 시간이었습니다. 충분히 회복되었다고 느껴진 지난 여름 즈음에는, ‘지금 여기에서 좋은 삶을 지속하고 싶다’는 마음이 간절해졌습니다. 2024년에는 지난 해에 이어 꿈이자라는뜰 활동을 지속하고 확장하는데 필요한 기반을 마련하는 숙제를 마저 해나가고 싶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살핌과 보살핌의 기술들을 모으고 익히는 일에 힘을 써보고 싶습니다.

베짱(박병관)

꿈뜰에서 일하기 좋다. 편했다. 힘들 때면 쉬었다 할 수 있어서 좋았다. 올해 최고의 순간은 허브데이였다. 색종이 접기할 때 아이들이 많이 와서 좋았다.

팽팽(강혁준)

올해 재밌게 일했다. 일 할 시간이 늘었으면 좋겠다. 올해 최고의 순간은 허브데이에서 고구마맛탕을 만드는 시간이었다.

꼬미(김가림)

처음에 좀 어려웠지만 먼저 다가와주셔서 감사했어요. 내년에도 건강하고 행복하게 함께 해요. 올해 최고의 순간은 허브데이였어요.

요르(이재혁)

한 해(2023.3월부터) 꿈뜰에서 보낸 시간이 이렇게 빨리 지나갔나 싶네요. 저의 2023년 꿈뜰 활동은 “내가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찾아가며 자유롭게 일하는 시간이었습니다. 김·매고 묵은 짐들을 치우며 한 해 농장의 시간은 어떻게 흘러가나 지켜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독특한, 특별한 친구들과 지내는 방법도 익히면서 지냈습니다. 2024년도 꿈뜰 친구들이 자유롭게 일할 수 있게 빈구석 메우면서 재밌게 지내겠습니다.


😀 2023년 꿈이자라는뜰과 함께 한 사람들

  • 특수교사) 홍동초 이군옥•김경희, 금당초 홍화숙 / 홍동중 이은영 / 풀무고 조한영•김현희
  • 마을교사) 초등_ 조조•보루•미삐 / 중등_조조•봄봄 / 고등_보루
  • 농장일꾼) 팽팽 강혁준, 베짱 박병관, 꼬미 김가림, 차니 라원찬, 비빔 신나영, 조조 조희주, 요르 이재혁, 보루 최문철
  • 청소년) 금당초 4명, 홍동초 2명, 홍동중 5명, 풀무고 4명

🙏🏼 동료들과 함께 농사짓기

2023년은 비장애일꾼 4명, 장애일꾼 4명이 농장에서 함께 일했습니다. 오래 전 초중고 시기에 함께 농사를 지었던 청소년 2명이, 이제는 청년이 되어 꿈이자라는뜰 일꾼으로 새롭게 합류했습니다. ‘초중고등학교를 졸업한 청년들이 집에만 머물러 고립되지 않고, 농장에 나와 농사를 지으며 소소한 일상과 관계를 지속하는 꿈’을 꾼지 14년 만에, 현실에서 바라던 모습이 이루어지기 시작한 아주 특별한 해였습니다.

여럿이 함께 농사를 짓기 위해선 먼저 ① 자신이 바라는 것을 자세히 살펴보고 ② 솔직하게 말하고 ③ 동료의 표현에 귀기울여 듣고 ④ 다양한 기대들을 조율해서 ⑤ 함께 만족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나가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이 과정은 생각보다 어려운 일이기 때문에 꿈이자라는뜰에서는 이 과정을 반복해서 연습할 수 있도록 몇가지 의례를 만들었습니다. 하루의 활동을 시작하면서 ‘체크인’을 하고 (가끔은 체크아웃도 하고), ‘꿈뜰 일꾼들의 약속’을 소리내서 읽어보기도 하고, (중요한 분기점이나 한 해를 갈무리하는 연말에는) ‘다섯가지 질문과 부탁’을 꺼내서 돌아보는 시간을 가지기도 합니다. 꿈이자라는뜰에서 활용하고 있는 의례들을 아래에 소개합니다.

⏳ 체크인 & 아웃

종이 울리면 잠시 멈추고, 지금 여기에 있는 자신의 몸과 마음을 살펴봅시다.
(1분 후)
천천히 돌아오셔서 이야기를 나눠주세요. 원하지 않으시면 패쓰하셔도 됩니다.

🌳 꿈뜰 농장 일꾼들의 약속(함께 열기)

기분, 부탁, 질문을 솔직하게 말하기.
실수해도 괜찮아. 그렇다고 모른척 할 것은 아니야.
무엇이 불편한지 부드럽고 자세하게 말해줘.

🔍 꿈이자라는뜰의 질문과 부탁

① 자신과 주변을 살피고 있나요? 어려운 일이 생기면 멈추자고 이야기할 수 있나요?
② 일과 사람, 결과와 과정을 모두 소중하게 여기고 균형을 맞추고 있나요?
③ 살핌과 보살핌을 위해, 따로 시간을 내어 정리하고 기록을 남겨봅시다.
④ 내 곁에 있는 사람을 느낌과 욕구를 가지고 있는 존재로 만나고 있나요?
⑤모두의 욕구를 소중히 여기고, 함께 만족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봅시다.

📝 손님, 연구, 기록물, 강의

마을주민과 학생들의 방문, 사회적농업과 치유농업 견학, 농활과 실습, 교육농장 활동으로 200여명의 손님이 꿈이자라는뜰을 다녀가셨습니다.

  • 홍동중학교 1학년, 풀무고 2학년, 전공부 1학년, 배양초등학교, 홍성 특수교사모임, 나눔공동체학교, 성미산학교, 청계자유학교, 이우학교, 소목농활팀, 마실이학교, 여농센터, 호매실복지관 가족들, 큰나무캠프힐 식구들, 사회복지법인 다하, 다운이네, 살림

연구와 인터뷰를 위한 손님들도 꿈이자라는뜰을 다녀가셨고, 기록물을 남겨주시기도 했습니다. 공개된 자료는 링크를 연결해두겠습니다.

  • 발달장애인의 농업 일터와 이를 키워낸 지역학습공동체 문화기술지 연구: 충남 풀무공동체 사례를 중심으로(이하영,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23권 10호, 2023, pp. 215-238) http://www.riss.kr/link?id=A108601724
  • 2023충남시민사회사 간행물과 영상 (충남공익활동지원센터, 지역컨텐츠발전소 정명진, 콘텐츠 스튜디오H 홍은진) http://cncivil.org/archive/14140
  • 홍성탐방기(사회적경제 인터뷰, 팟캐스트 12분 40초부터, 파도한스쿱) http://www.podbbang.com/ch/1786234?e=24833760&t=12m43s
  • <월간 옥이네> 9월호 특집 지리산포럼 https://brunch.co.kr/@monthly-oki/250
  • <치유농업에서 활용되는 식물자원에 대한 연구> (치유농업, 안은주, 논문 진행중)
  •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차이를 어떻게 해석할 것인가? (장애와 평생교육, 손상희, 논문 진행중)
  • 농사짓는몸(인터뷰, 이선아), 라즈파텔&이현옥(인터뷰), 주현정(치유농업), 진명숙(인터뷰)

보루는 강의 또는 워크숍 방식으로, 꿈이자라는뜰의 경험을 나누기도 했습니다.

  • 공주대 특수교육학과 2학년, <장애와 마을> 특강 (2020~23년, 4월)
  • 풀무학교 생태농업전공부 <살핌과 보살핌>워크숍 (2022~23년 가을학기, 8주)

✍🏼 꿈이자라는뜰 2023년 재정보고

농사를 지어 915만 원, 3개의 텃밭수업으로 1,100만 원, 사회서비스 공급주체 다변화사업을 진행하며 970만 원, 손님맞이와 외부 강의로 190만 원, 기타수입으로 87만 원의 수입을 올렸습니다. 이와 더불어 꾸준히 도와주시는 여러 이웃으로부터 657만 원의 재정후원을 받았습니다. 브라이언펠로우 보루의 활동비 3,000만 원을 꿈뜰 운영비로 활용했고, 덕분에 안정적으로 활동할 수 있었습니다.
농장 운영비로 822만 원을 사용했고, 농장 일꾼 8명의 활동비로 4,952만 원을 지급했습니다. 장애인과 비장애인 일꾼들의 활동비는 같은 기준입니다. 다만 일하는 시간에 따라 차이가 있었습니다. 식비로 282만 원, 기타지출로 78만 원을 사용했습니다.
2023년 총 수입은 7,011만 원이고 총 지출 6,137만 원입니다. 고마운 이웃들 덕분에 지난 한 해를 무사히 잘 보냈습니다.

🌻 도움을 나눠주신 이웃들

혹여 저희가 다 기억(기록)하지 못한 분들이 계시다면 꼭 저희에게 알려주세요~(되도록 가나다순)

  • 수업지원: 금당초, 홍동초, 홍동중, 풀무고
  • 일손나눔: 미삐(초등 텃밭수업), 봄봄(중등 텃밭수업), 희희(중등 텃밭수업), 무명(책모임), 청계자유학교, 인어(봉사)
  • 춤추는 정원: 발달장애청년허브 사부작, 앤과 데보라, 홍동아카펠라, 하든지밴드, 논밭상점, 이히브루, 충남여성가족청소년사회서비스원, 복많관, 젤라부, 서경화, 막걸리연구회, 인어
  • 물품지원: 그물코(텃밭일지), 나정미(월간가드닝), 마을활력소(프린트, 강의공간), 안뜰(그네), 앙꼬(밥), 데보라(꿈뜰풍경 그림), 홍동초(주방기구), 금당초(문구류), 풀무고(농자재), 풀무전공부, 홍동중, 홍동농협(퇴비)
  • 재정후원(정기): 강민정, 권정렬, 김영미, 김정연, 김현희, 김희수, 나정미, 민병성, 민준태윤, 박성호, 박소혜, 박시우, 박신자, 신은미, 안문자, 안정순, 오무근, 이동호, 이라온, 이승진, 이영남, 이영주, 이은주, 이재자, 장구지, 장미빛, 장은경, 전봄이, 전진선, 조한영, 주한, 최명진, 최인숙, 최종진
  • 재정후원(비정기): 김형동(잎), 김미희, 김성애, 김연화, 박종빈, 배지현, 손상희, 송민애, 오도, 양윤정, 이동근(잎), 조경희(잎), 정선욱
  • 단체후원: 브라이언임팩트(브라이언펠로우), 카카오임팩트(아보카도, 브랜드 리뉴얼), 지역화폐거래소 잎, 하늘공동체, 충남여성가족청소년사회서비스원(충남사회경제네트워크 사협설립 컨설팅지원)

👍🏼 브라이언펠로우

2022년 8월 보루가 카카오임팩트펠로우십에 선정되었고, 2024년 7월까지 소정의 활동비를 지원받을 예정입니다. 2023년 8월 브라이언펠로우로 이름을 바꾸었지만 지원내용은 동일합니다. 브라이언펠로우 지원이 특별한 것은 활동비 지원에 대한 아무런 증빙과 성과를 요구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대신 펠로우 선정과정에서 이미 지난 13년간의 활동을 꼼꼼하게 살펴봐주셨다고 생각해요) 아까운 에너지를 영수증 처리하는데 소모하지 않아서 좋고, 눈에 보이는 단기적인 성과를 만드는 일보다 (돈 안되고 오래 걸리는) 좀 더 꿈뜰 다운 모험에 에너지를 쏟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당분간이지만 재정불안에 대한 압박에서 자유로와진 덕분에, 꿈이자라는뜰 활동을 지속하는데 필요한 도전을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법인 설립이랑 농장 마련 같은 일들 말이지요. 몰입할 수 있게 도와줘서 고마워요, 브라이언임팩트!

🎁 고마운 이웃들에게 드리는 선물

꿈이자라는뜰 꽃모종(10주)을 선물로 드리고 싶어요. 4월말 모종판매기간에 꿈뜰농장으로 오시거나, 봄맞이큰장모종장에서 나눠드릴 예정입니다. 멀리 계셔서 꽃모종을 받기 어려우신 분들에게는 꿈뜰굿즈를 보내드리겠습니다.


🏡 꿈이자라는뜰 농장을 마련하고 있어요!

꿈뜰이 바라는 농장은 ① 생태적인•아름다운•안전한•효율적인 농장 ② 남녀노소•장애인이 접근하기 쉬운 농장 ③ 홍동면 초•중•고등학교에서 걸어서 다닐 만한 거리에 있는 농장입니다.

🤭 좋은 소식!

꿈이자라는뜰 농장 길건너 단풍나무숲 일부를 구입하는 과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오랫동안 바라왔던 꿈이 드디어 현실에서 이루어지기 시작했어요. 기존 농장과 가깝고, 바라던 모습으로 가꿔나갈 수 있는 공간이고, 새로운 건물과 사업을 시작할 수 있는 안정적인 땅이라 몹시 기대가 됩니다. 토지를 마련하고, 건물을 짓는 일은 우리 힘만으로는 어려울 게 분명해요. 올 봄에 보다 자세한 그림을 그려서 여러 이웃들에게 도움을 요청할테니, 기다려주세요!

🔥 좋은 삶을 함께 만드는 꿈이자라는뜰의 이웃이 되어주세요.

새로운 후원계좌 농협 351-1310-6215-13 꿈이자라는뜰사회적협동조합(예금주)
1.  새로운 정기 후원과 비정기 후원 모두 환영합니다. 정기후원 자동이체는 은행 또는 앱을 통해 직접 신청해주세요
2. 이미 후원하고 계셨던 분들께서는 새로운 꿈이자라는뜰 사회적협동조합 후원계좌로 전환해주세요.
3. 기부금영수증을 발급할 수 있는 공익단체가 되려고 준비하고 있어요. 발급이 가능해지면 또 안내하겠습니다.

📚 『텃밭달력 농사일지』를 소개합니다.

기록은 우리의 힘! 『텃밭달력 농사일지』를 만년달력 형식으로 꿈이자라는뜰이 엮고, 그물코가 펴냈습니다. 홍동면 운월리 풀무학교생협에서 구입하실 수 있고, 일반서점과 온라인서점에서는 팔지 않습니다. 택배로 구입하고 싶으신 분들은 그물코(041-631-3914)로 문의해주세요. 자세한 소개를 보시려면▶︎ http://www.greencarefarm.org/307


🙂 꿈이자라는뜰과 함께 해주셔서 고맙습니다!

꿈이자라는뜰의 지난 이야기와 새롭게 시작되는 일들을 온라인에서 살펴보실 수 있어요. 꿈이자라는뜰 링크트리를 통해 꿈이자라는뜰 아카이브, 블로그, 유튜브, 인스타그램으로 건너가실 수 있습니다. 링크에서 후원자님의 주소와 연락처도 알려주세요. https://linktr.ee/carefarmer

 

carefarmer | Instagram | Linktree

Linktree. Make your link do more.

linktr.ee

 

2023 허브데이, 춤추는 정원에 놀러오세요~

🌺
하늘하늘 살랑살랑~ 꽃도 춤추고 나비도 춤추고, 벌도 춤추고 구름도 춤추는 계절이에요. 따뜻한 가을볕 아래 선선한 가을바람 맞으며 우리도 함께 춤을 출 수 있으면 좋겠어요 💃🏻

반가운 이웃들과 어울려 몸으로, 마음으로, 소리로, 웃음으로, 저마다의 모습으로 춤을 춥시다. 사람들 앞에 나와서 춤을 추라고 시키는 일은 따로 없을테니, 괜한 걱정은 마시고요 🤭

늦가을 오후, 꿈이자라는뜰 농장의 아름다운 시간을 여러분과 함께 만끽하고 싶어요. 2023 허브데이, 춤추는 정원에 놀러오세요. 😀

🌳
10월 20일(금)~21일(토) 오후 2시~5시,  꿈이자라는뜰 농장에서 만나요.

 

👀 허브데이에서 맛볼 수 있는 즐거움들

 

 • • •    • 🗓️ 10월 20일(금) 2시~5시 •      • 

 🎙 홍동 아카펠라 공연
홍동 아카펠라(홍카)입니다. 지난 홍동 뮤직페스티벌에서 불렀던 노래들을 다시 들을 수 있는 기회! 가을과 허브데이에 어울리는 노래들을 준비했습니다. 다함께 불러요~


 🎶 하든지 밴드 내한 공연
안녕하세요, 이번에 꿈뜰 허브데이에서 공연하는 하든지입니다. 하든지를 구성하고 있는 하지메, 든든, 지영은 풀무학교 전공부에서 유기농 농사를 배우는 친구예요. 일년의 농사 흐름을 몸으로 느끼며 노래 부르고 놀아요. 때론 농사일을 하면서 느낀 것을 가사에 담아 노래를 짓기도 합니다. 그렇게 지영이 작사, 작곡한 노래도 이번에 공연할 예정이에요. 저희는 즐거운 마음으로 노래할 테니 잘 들어주시면 좋겠습니다. 공연할 때 만나요!

  
 💃🏻 앤과 데보라, 꿈뜰에서 춤을
노을이 멋진 시간, 꿈이자라는뜰 정원에서 소고춤을 보여 드릴께요
!

 

 • • •    •  🗓️ 10월 20일(금) 저녁 7시 • • •    • 

 🔥 모닥불 피우고, 스크린 걸고, 야외에서 영화를 볼 거에요!
꿈뜰 일꾼들이 농장에서 <위대한 ** 농장>을 보려고 해요. 저희랑 같이 보고 싶으시면 슬쩍 건너오세요~ 친구랑 같이 오셔도 되요. 따로 소문은 내지 마시고🤭 (러닝타임은 90분이고, 저녁 날씨가 쌀쌀하니 따뜻하게 입고 오세요. 비가 오지 말라고 기도해 주시고요 🙏🏼 나눠 먹을 술과 음료, 간식거리, 방석이나 쿠션, 캠핑의자 모두 대환영! 물론 그냥 오셔도 좋아요~)

 

 • • •    •  🗓️ 10월 21일(토) 2시~5시 • • •    • 

 💃🏻 사부작 총출동! 선샤인아놀드훌라~
선샤인아놀드훌라는 발달장애청년허브 사부작 사회적협동조합의 사부작청년들과 길동무들이 함께하는 하와이안 훌라 동아리입니다. 하와이안 훌라는 사랑과 평화의 메시지 “알로하(Aloha)”를 손동작과 온몸으로 전합니다. 지역주민이자 훌라 강사인 가지(별칭)가 사부작청년들과 함께 지역에 훌라 문화를 나누고 싶다고 먼저 제안해서 시작되었습니다. 훌라 동아리는 2022년 5월에 시작되어 주 1회 마을예술창작소 공간 릴라에 모여 춤을 춥니다. 선샤인아놀드훌라의 주제곡 “You are my sunshine"을 시작으로 그동안 갈고 닦은 춤을 연습한 뒤, 쉬는 시간이면 자유 신청곡을 틀어놓고 신청 당사자 청년의 리드로 모두 따라 춤을 춥니다. 아이러니하게 쉬는 시간에 더 격렬히 몸을 움직인답니다. 이제 선샤인아놀드훌라는 공연과 워크숍으로 공간 너머 다양한 시민들을 만나고 다닙니다. 함께 훌라를 나누는 시간만큼은 처음 만난 사람들 모두가 평화와 자유를 향유하게 된답니다.
 
 😁 복많관 <복많놀이>
복많관은 예술가들이 모여 삼삼한 복을 만드는 곳입니다. 이번 허브데이에는 하면 할수록 복이 생기는 놀잇감을 가지고 출동합니다. 꿈이자라는뜰의 풍경, 바람, 소리와 어울리는 놀이를 함께 해봐요.


 🍦 젤라부 젤라또 in 꿈뜰
우유가 들어간 젤라또와 우유가 들어가지 않은 비건 젤라또를 맛볼 수 있는 멋진 기회에요! 후원 고마워요, 젤라부! 사랑해요~ 젤라부! ❤️❤️

 
 🥛 꿈뜰허브로 만든 허브막걸리!
막걸리연구회가 선보이는 완전 새로운 맛의 막걸리! 분명 놀라실거에요^^ 허브술지게미 스콘도 나눠 줄게요~
 

 🎧️ 인어의 노래나눔
인어의 노래를 (헤드셋으로) 감상하고, 여유있게 소감도 나누고, 이야기도 나누고 싶어요.

 🧶 꿈뜰 꿈틀 뜨개!
뜨개장인 서경화랑 아름다운 정원에서 야외 뜨개합시다~ 본인이 뜨고 있는 것들 함께 뜨며 자랑도 하고 정보도 나눠요~ 잘하지 못해도 뜨개에 관심있는 분들도 함께 해요!

🥣 경순언니의 호박죽 :)
내가 해 줄 수 있는 걸 해 줄게! 라는 말처럼 든든하고 포근한 말이 또 있을까요!

 

 • • •    •  🗓️ 10월 20일(금), 21일(토) 모두  • • •    

 ☕ 꼬미가 커피를 내려드릴게요~ 
꿈뜰 농장 일꾼이자 바리스타 꼬미가 커피를 내려드릴게요. 보루는 옆에서 수다를 내려드릴거고요 😆

 🍠 팽쉪의 고구마 맛탕! 
꿈뜰 농장 일꾼이자 하늘공동체 쉐프 팽팽이 고구마 맛탕을 만들거에요. 따끈할 때 같이 먹어요 😋

 ✂️ 베짱이랑 종이접기 같이 하실래요?
꿈뜰 농장 일꾼 베짱이 색색별로 색종이를 엮어서 만든 멋진 작품을 보여드릴게요. 훌라춤을 출 때 쓸 동글동글 색종이 목걸이도 함께 만들어봐요~


 📷 해마다 허브데이 기념사진 
일년에 한번씩 열리는 허브데이, 일년에 한번씩 남기는 기념사진!
 \

 🍪 허브차와 허브쿠키 
꿈이자라는뜰에서 재배한 허브를 깨끗이 씻어서 말린 허브로 우려낸 허브차, 꿈뜰의 허브를 가지고 학교생협에서 만든 쿠키를 맛보세요~

🥕 이웃들과 나눠먹을 음식을 가져오셔도 좋고, 그냥 오셔도 좋습니다. 꿈뜰에서는 허브차와 커피, 쿠키를 준비해 놓을게요!

 

🙏 일러두기

  1. 비가 오거나 일정에 어쩔 수 없는 변동이 생기면, 최대한 빨리 안내하겠습니다.
  2. 텀블러와 손수건, 캠핑의자와 돗자리를 들고 오셔도 좋습니다. 꿈뜰에서 마련해놓은 것들이 있으니, 그냥 오셔도 괜찮습니다.
  3. 책이나 그림도구처럼 야외에서 소소하게 즐길거리를 가지고 오셔도 좋습니다.
  4. 차량은 마을활력소 앞에 세워두고 걸어오시면, 오가는 길이 번잡하지 않아 좋습니다. (큰 길 건널 때 조심하시고요)

👣 꿈이자라는뜰 농장에 오시는 길

홍동면사무소 사거리에서 609번 지방도로를 따라 장곡 넘어가는 방향으로 올라오다가, 마을활력소를 지나자마자 소나무가 있는 오른쪽 샛길로 들어오세요. (샛길 입구에 꿈이자라는뜰 하얀색 간판이 있어요) 주차가 어려울 수 있으니, 차량은 마을활력소 앞에 세워두시고 걸어오시면 좋습니다.

  • 마을활력소 주소_충청남도 홍성군 홍동면 홍장남로 668
  • 꿈뜰 주소_홍성군 홍동면 운월리 739-1

 

🚩 지난 허브데이 돌아보기

2022 다시 만나는 정원 / 2021 이야기 잇는 정원 / 2020 느긋한 정원 / 2019 반가운 정원 / 2018 모두의 정원 / 2017 고마운 정원 / 2016 책읽는 정원 / 2015 정원음악회 / 2011~2013 허브데이

꿈이자라는뜰 블로그에 가시면 지난 허브데이 기록들을 살펴보실 수 있어요.
허브데이 회고와 아카이빙 바로가기︎︎︎▶︎  


🏡 꿈이자라는뜰은

자연과 사람을 잇는 농사를 지어요.
사람과 사람을 잇는 농장을 가꿔요.
발달장애청소년을 위한 교육농장이면서,
장애와 함께 일하는 돌봄농장이기도 합니다.

농•촌(농사와 마을이라는 바탕 위)에서,
장애를 비롯한 다양한 정체성을 가진 구성원들이
스스로를 살피고 서로를 보살피는 법을 익히며
자기다운 모습으로 관계를 맺는 좋은 삶을 만들고 있어요.

🕸 꿈이자라는뜰 링크트리

꿈이자라는뜰 아카이브, 블로그, 유투브, 인스타그램으로 건너가실 수 있어요.
링크트리 바로가기▶︎ https://linktr.ee/carefarmer

4월 20일은 <장애인의 날>입니다. 장애에 대한 차별에 주목하고, 변화를 촉구하는 날이 되기를 바라며 <장애인 차별철폐의 날>로 바꿔 부르기도 합니다.

해마다 꿈이자라는뜰은 이 날을 기념하여  영화 상영, 도서 전시, 이야기 자리를 마련해왔습니다. 올 해는 신선한 영감을 주는 짧은 영상을 함께 보고 이야기를 나누려고 합니다.

<홈 HOME, 스웨덴: 자연의 집>은 자폐스펙트럼을 가진 아들이 건강하게 지낼 수 있는 집을 만든 아버지와 그 가족들의 이야기입니다.

통나무집 위로 커다란 온실을 지어 지중해성 기후를 만들고, 그 안에서 농사를 짓고, 에너지와 자원을 아끼는 실험을 하는 등 이 영상은 장애 보다는 집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습니다.

하지만 생태적인 삶, 치유하는 집, 기후위기와 건축 등의 솔깃한 주제와 더불어 장애인과 어떻게 연결되어 살아가면 좋을지에 대한 모습도 함께 엿볼 수 있습니다. 

꿈이자라는뜰과 함께 영상을 보고, 이야기를 나누고 싶은 분들은 4월 20일 (목) 저녁 7시 30분, 밝맑도서관 1층에서 만나요!

입장료는 따로 없습니다.

<홈 HOME, 스웨덴: 자연의 집> 상영시간 34분, 한글자막, 다큐멘터리

4월 20일 (목) 저녁 7시 30분, 밝맑도서관 1층에서 만나요!

🌱 텃밭달력 농사일지와 함께 텃밭도 일구고, 기록 농사도 지어봅시다~

2023년부터는 해가 바뀌어도 계속 사용할 수 있게 만년달력 형태로 만들었습니다.

텃밭달력 농사일지 표지

🧑🏻‍🌾 『텃밭달력 농사일지』는
월별 농사달력과 텃밭농사 안내, 텃밭수업 제안, 관찰 질문과 기록 지면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텃밭수업에 참여하는 선생님과 학생들, 가족 텃밭을 가꾸는 부모님과 아이들에게 추천하며, 도시농부와 베테랑 농부들에게도 쓸모있게 만들었습니다.

😀 대량구매, 택배구매, 독립서점 거래 모두모두 대환영!
• 주문서를 작성하시고 입금하시면 택배로 보내드립니다.
• 주문서▶︎ https://forms.gle/kcSr3CAfhPL54Fju8
『텃밭달력 농사일지』 한권 값 8,000원 (+택배비 4,000원) 국민 931301-01-059980 장은성 (입금 확인후 배송합니다.)
 궁금하신 점은 주문서를 통해 질문을 남겨주시거나, 그물코 출판사에 전화로 문의해주세요. 041)631-3914

🏡 충남 홍성군 홍동면 운월리 풀무학교생협에 오시면 직접 구입하실 수 있어요.
• 네이버 지도 https://naver.me/5B1UaxKk

카카오맵 http://kko.to/yBTOgkUgeF

 일반 서점과 온라인 서점에서는 구입하실 수 없습니다.

텃밭달력 농사일지 사용설명서와 일러두기


✍🏼 『텃밭달력 농사일지』는
꿈이자라는뜰이 지난 14년 동안 진행한 텃밭수업 경험과 풀무학교 생태농업전공부 10년의 농사일지 기록을 바탕으로 만들었습니다. 앞으로도 꾸준히 기록하고, 고치고, 다듬어 갈 예정입니다. 『텃밭달력 농사일지』를 활용하시면서 고치거나 보완하고 싶은 내용이 보이시면 꿈이자라는뜰 인스타그램 @greencarefarm 메시지나 메일 greencarefarmer@gmail.com로 알려주세요.

📷 #텃밭달력농사일지 태그를 달아주세요.
 『텃밭달력 농사일지』로 기록농사를 짓는 사람들이 서로 만날 수 있도록 인스타그램이나 SNS에 텃밭이야기를 공유하실 때, #텃밭달력농사일지 태그를 붙여 주세요. 꿈이자라는뜰이 구독하겠습니다.

텃밭달력 농사일지 뒷 표지


정원은 위대한 스승이다.
정원은 인내심과 세심한 관찰을 가르치고
부지런함과 겸손함을 배우게 한다.
무엇보다 정원은 온전한 신뢰를 가르친다.
_원예가 거트루드 지킬


농사는 자연의 흐름과 작물의 변화를 오감으로 느끼는 것에서 시작합니다. 자신과 주변의 상황을 고루 살펴서, 일의 순서와 방식을 고민합니다. 때로는 힘있게, 때로는 정교하게 온 몸을 움직여 도구와 생명을 다룹니다. 혼자서 일할 때도 있지만, 여럿이 어울려 함께 일하기도 합니다. 농사를 짓는다는 것은 매우 실용적이고, 교육적이며, 전인적이고 사회적인 활동입니다.

농사를 짓는 방식은 지역에 따라 모두 다릅니다. 설령 같은 장소라 할지라도 지난해와 똑같은 방식으로 되풀이할 수 없습니다. 새로운 날씨와 조건과 목표에 따라 농사를 짓는 방식은 해마다 조금씩 달라질 수 밖에 없습니다. 때문에 농부는 끊임없이 관찰하고 기록하고 자료를 모아, 흐름을 읽어내고 변화에 대응하는 힘을 키워가야 합니다.

농사를 지으면서 직접 보고, 듣고, 맛보고, 냄새 맡고, 손발을 움직여 해낸 일들을 적어 놓는 것은 또 다른 의미를 갖습니다. 이 기록은 ‘내년에’ 쓸모 있을 뿐만 아니라, ‘나에게’ 의미 있는 시간들이 곳곳에 담겨 있기 때문입니다. 텃밭 농사와 함께 기록을 농사지어야 하는 이유입니다. 자신이 바라는 방식의 농사를 자신의 힘으로 꾸준히 일구어 나가는 여러분을 응원합니다.

농사를 지으며 조용한 변화를 만들어 가는 기쁨과 기록을 남기며 작은 변화를 알아차리는 즐거움이 여러분의 텃밭에 가득하기를!

2023년을 맞이하며 꿈이자라는뜰 최문철


 

📖 『텃밭달력 농사일지』의 본문구성
B5판형, 104페이지, 만년달력
여는 글 2p
사용설명서 / 일러두기 각 1p
월별 농사일정 1p씩 12달
텃밭농사와 텃밭수업 제안 2p씩 12달
기록지면 한달에 3~5p(총 45p)
참고용 연간재배일지 2p
텃밭수업과 들살이 주제 연간 일정 2p
텃밭 설계도면 6p
큰줄 기록지면 4p

텃밭달력 농사일지 20p 3월 농사일정

🌙 <월별농사일정>에는
날짜와 국경일,  절기, 농사일을 펼친 달력에 모아두었습니다. 농사일 오른쪽 빈자리를 계획과 실제 활동을 기록하는 지면으로 활용해보세요.

 

텃밭달력 농사일지 21p 3월 텃밭농사 안내
텃밭달력 농사일지 22p 3월 텃밭농사 안내 계속

달마다 절기설명, 씨뿌릴 것, 아주심을 것, 거둘 것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해두었구요, 제철 음식 재료들도 뽑아두었습니다. 텃밭농사를 짓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안내와 텃밭수업 제안을 덧붙여두었습니다. 

 

텃밭달력 농사일지 23p 기록지면

✏ 텃밭일지는 자세히 적을수록 좋습니다.
식물의 키를 재거나 감상을 적을 수도 있습니다. 그림이나 사진을 곁들일 수 있도록 빈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꾸준히 작성하면 한 해의 흐름과 변화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텃밭일지에 '나만의 자연 관찰 일지'를 적어도 좋습니다. 자연 관찰은 농사달력에 있는 절기에서 힌트를 얻으세요. 텃밭 주변에서 처음 꽃을 본 날, 열매를 따먹은 날, 장마가 시작한 날, 첫서리가 내린 날, 고드름을 발견한 날들을 적어둡니다. 사람보다 기후에 민감한 다양한 동식물을 살펴보면서 농사의 때를 아는 지혜를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텃밭달력 농사일지 88~89p 연간 재배일지

👩🏻‍🌾 씨넣기/씨뿌리기/옮겨심기/거두기 등의 재배일정을 참고용 재배일지에 정리해두었습니다. 색연필을 이용해서 여러분만의 재배일정을 기록해보세요.

텃밭달력 농사일지 90~91p 텃밭수업과 들살이 제안

🌳 텃밭 수업과 들살이 표에는 한 해 동안 이루어지는 텃밭 수업 주제들이 정리되어있습니다. 제시한 주제가 아니어도 농사달력의 다양한 농사일과 제철 먹을거리를 살펴 여러분의 텃밭 수업 일정을 만들어보세요!


『텃밭달력 농사일지』는 꿈이자라는뜰이 엮고, 그물코가 펴냈습니다!

꿈이자라는뜰은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자기다운 모습으로 어울리고 배우는 농장입니다.

농촌에 사는 발달장애청소년은 고등학교를 졸업한 이후 집에만 머물러 고립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고 싶어서, 꿈이자라는뜰은 발달장애청소년이 초중고 12년 동안 마을교사와 함께 텃밭농사를 지으며 건강한 일꾼으로 성장하는 과정을 만들었습니다.

『텃밭달력 농사일지』는 이 과정에서 얻은 열매이자 씨앗입니다. 텃밭농사와 기록농사를 함께 짓기 시작하면서 마을교사도, 청소년들도, 책도 해마다 조금씩 다듬어지고 성장하는 모습이 보입니다.

꿈이자라는뜰의 궁극적인 목표는 농•촌(농사라는 방식과 마을이라는 울타리 안)에서, 장애를 비롯한 다양한 정체성을 가진 구성원들이, 스스로를 살피고 서로를 보살피는 법을 익히며, 자기다운 모습으로 살아가는 '좋은 삶'을 함께 만들어 가는 것입니다. 이 꿈이 잘 자라서 열매를 맺을 수 있도록 따듯한 관심과 응원을 부탁드립니다.

블로그 www.greencarefarm.org
페이스북 www.facebook.com/greencarefarm
인스타그램 @greencarefar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