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부의, 농부를 위한, 농부가 엮은 텃밭일지 농사달력 2018년판이 새로 나왔어요!

『텃밭일지 농사달력』으로 텃밭농사도 잘 짓고, 기록농사도 잘 지어봅시다!




감촉이 좋은 붉은색 마분지에, 단단한 양장본이라 받쳐쓰기 좋고, 실매기 제본이라 펼쳐쓰기 좋고, 가름끈과 페이지를 매겨서 기록의 활용성을 높였습니다. 본문에는 절기에 따른 월별 농사일정과 텃밭농사 노하우, 텃밭수업과 들살이 일정, 씨앗받는 농사짓기 노하우가 들어 있지요. 일자별 기록지면과 공란 지면으로 구성되어서 긴 글을 적거나 관찰그림을 그리기에 좋습니다.


* 구입안내

1. 홍동면 운월리 느티나무 헌책방에서 직접구입!


2. 인터넷서점에서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알라딘 http://aladin.kr/p/xUjF4

인터파크 https://goo.gl/fe9MYi

교보문고 https://goo.gl/xPF2SN


3. 대량구매, 택배구매, 독립서점 거래 모두모두 대환영! 

. 주문접수는 https://goo.gl/km6Mxx 에서

. 구입문의_그물코 출판사 041)631-3914


+ 『텃밭일지 농사달력』은 위클리 B5판형은 내년 2월에 나올 예정입니다.

위클리 B5판형은 텃밭교실 학생들과 농사일이 적은 주말텃밭 농부들이 쓰시기에 좋습니다.


올해도 폭풍공유! 지인소환! 사용후기!로 꿈이자라는뜰과 그물코출판사. 느티나무책방의 콜라보를 격하게 응원해주세요~


『2018 텃밭일지 농사달력』 


정가: 17,000원

크기: 150*200*20mm

페이지: 288p 

제본: 양장


본문구성: 

사용설명서 / 일러두기 각 1p

*월력(바둑판형) 30p (2017년 12월~ 2019년 2월

월별 농사일정과 텃밭농사 제안 24p

*기록지면 일주일에 4p, 한달에 16p

1~12월 수업, 들살이 제안 4p

텃밭수업과 들살이 주제 연간 일정 2p

참고용과 기록용 연간재배일지 4p

텃밭 설계도면 6p / *텃밭가계부 2p

*한자리에 모아 적는 농사일지 2p

*씨앗받는 농사짓기 4p

텃밭일지 농사달력을 펴내며, 꿈뜰소개 2p


<텃밭일지 농사달력을 펴내며>


농사를 짓는다는 것은 자연의 흐름과 작물의 변화를 오감으로 느끼고 살펴야 하는 일입니다. 손, 발을 써서 때로는 힘 있게, 때로는 정교하게 온 몸을 움직여 도구와 생명을 다루는 일이지요.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수시로 생각해야 합니다. 혼자서 일을 할 때도 있지만, 여럿이 어울려 함께 일을 하기도 합니다. 책상앞에서는 맛볼 수 없는 다양하고 생생한 경험을 직접 겪어내는 일인 것이지요.


농사 일은 해마다 되풀이되는 일이지만, 날씨에 따라, 동네에 따라 달라지기 마련입니다. 때문에 관찰하고, 기록하고, 흐름을 읽어내는 힘을 키우는 것은 농부에게 다른 어떤 배움보다 필요한 과정입니다. 농사를 지으면서 직접 보고, 듣고, 맛보고, 냄새 맡고, 손발을 움직여 해낸 일들을 적어놓는 것은 또 다른 의미를 갖습니다. 이 기록은 '내년에' 쓸모 있을 뿐만 아니라, '나에게' 의미 있는 추억들이 곳곳에 묻어 있기 때문입니다. 텃밭 농사와 함께 기록 농사를 지어야 하는 이유입니다.


요즘 세상은 방대한 지식에 접근하기가 정말 쉬워졌습니다. 농사를 위한 좋은 자료와 책들도 더없이 풍성해졌지요. 좋은 정보는 농사에 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아무리 훌륭한 지식이라도 내 손으로 직접 지어보고, 기록으로 다듬어 낸 지혜에 비할 순 없겠지요. 평신도 설교자인 D. L. 무디의 성경책에는 "T&P"라고 적은 부분이 많았다고 합니다. 성경의 어떤 구절이 그저 활자에 그치지 않고, 자신의 체험을 통해 실제 삶에서 증명되었다는 Tested & Proved의 의미이지요. 『텃밭일지 농사달력』을 통해, 해를 거듭해서 되묻는 질문들이 많이 발견되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그 질문의 숲에서 지혜의 열매들을 하나씩 거두어 들이는 재미를 맛보시길 바랍니다. 여러분의 텃밭농사와 기록농사 모두 대풍을 기원합니다.


꿈이자라는뜰 최문철



맨 앞에, 바둑판형 월력입니다. 

2017년 12월부터 2019년 2월까지 담겨있습니다.


날짜와 요일, 일주일 구분선, 국경일과 절기, 달의 모양, 농사일을 펼친 달력에 모아두었습니다.  씨뿌릴 것, 아주심을 것, 거둘 것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해두었구요, 제철 음식 재료들도 뽑아두었습니다.


농사달력은 중부 지방(충청남도 홍성)을 기준으로 만들었습니다. 달마다 날짜별로 농사 일이 적혀 있지만, 날씨와 주변 농부들의 일을 잘 살펴서 일주일 앞뒤로 진행하면 됩니다. 봄 농사는 추위와 싹 트는 온도를 살피는 게 중요하구요, 가을 농사는 추위가 오기 전에 열매를 맺을 수 있도록 신경 써야 합니다. 형광펜이나 색연필로 신경 써야 할 농사일을 표시해 두면 좋습니다. 빈 자리에는 연필로 계획을 세우고, 실제 일을 한 뒤에 색볼펜으로 정리하면 좋습니다.



텃밭일지는 자세히 적을수록 좋습니다. 식물의 키를 재거나 감상을 적을 수도 있습니다.

그림이나 사진을 곁들일 수 있도록 빈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꾸준히 작성하면 한 해의 흐름과 변화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텃밭일지에 '나만의 자연 관찰 일지'를 적어도 좋습니다. 자연 관찰은 농사달력에 있는 절기에서 힌트를 얻으세요. 텃밭 주변에서 처음 꽃을 본 날, 열매를 따먹은 날, 장마가 시작한 날, 첫서리가 내린 날, 고드름을 발견한 날들을 적어둡니다. 사람보다 기후에 민감한 다양한 동식물을 살펴보면서 농사의 때를 아는 지혜를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1월부터 12월까지,  월별 텃밭수업과 들살이 제안을 따로 모아두었습니다.


텃밭 수업과 들살이 표에는 한 해 동안 이루어지는 텃밭 수업 주제들을 정리했습니다. 

제시한 주제가 아니어도 농사달력의 다양한 농사일과 제철 먹을거리를 살펴 여러분의 텃밭 수업 일정을 만들어보세요!


씨넣기/씨뿌리기/옮겨심기/거두기 등의 재배일정을 참고용 재배일지에 정리해두었습니다. 

여러분만의 재배일정을 기록할 수 있는 공란 일지도 있습니다.



일지 뒷편에 한자리에 모아 적는 텃밭 가계부와 농사일지도 있어요~



씨앗 받는 노하우를 덧붙여 두었습니다. 

채종 용어 정리와 함께 채종밭을 설계할 때 교잡을 피하기 위해 알아두어야 할 것들은 정말 중요한 정보이지요^^



좋은 땅을 만드는 일은

곧 좋은 사람을 만드는 일이다.


_<세컨 네이처>, 마이클폴란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