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2021 꿈이자라는뜰 이웃들에게 드리는 감사편지

꿈이자라는뜰의 열두번째 봄이 왔습니다. 지난 2020 동안 재정후원과 물품지원으로 살림살이를 도와주신 분들에게, 일손을 나눠주시고 힘내라며 응원해주신 모든 이웃들에게 고마운 마음을 전합니다. 올해는 일꾼들의 목소리가 생생하게 전해지도록 편지를 새롭게 구성해보았습니다.


👩🏻‍🌾 초중수업
초중학교 발달장애청소년 12명과 마을교사 4(노래, 명아, 달팽, 혜정) 매주 월요일에 만나 꿈이자라는뜰 교육농장에서 텃밭을 일구었습니다. 코로나19 때문에 3월이 아니라 6월에 수업이 시작되었고, 코로나 상황에 따라 수업이 멈추었다가 다시 진행되곤 했습니다. 여름, 가을, 겨울 내내 마스크를 쓰고 만나야 했습니다. 우리는 만나는 순간의 느낌으로 인사를 나누고 체조를 하고 텃밭 돌보기와 요리, 만들기 등의 농장 활동을 함께 했습니다. 동료교사와 친구들을 만날 과정을 살피고, 서로의 느낌과 욕구를 존중하고, 존재와 목소리가 소외되지 않게 듣고 말하는 것을 중요하게 두고 서로에게 배우고 싶었습니다. 따뜻하게, 진실하게 표현해 주는 동료 마을교사들과 수업을 꾸릴 있어 다행이었습니다. 만남이 가능하도록 문을 열어준 꿈뜰 농장 일꾼들과 학교에도 고마움을 전합니다. 어린이, 청소년 친구들과 오랜 시간을 함께 하고, 지켜보신 학교 선생님들의 협력과 지원도 친구들을 만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꿈뜰에서의 시간을 돌아보는 마지막 수업 날에 친구들은, 꿈뜰은 비가 뜨는 무지개처럼 좋은 일이 있어도 보고 나면 기분 좋아지는 , 다양한 활동을 있어 행복한 곳이었고, 꿈뜰이 마음을 들어주는 곳이 되길 바란다고 했습니다. 때로는 솔직하게, 때로는 조심스럽게 자신의 모습을 드러낸 친구들을 바라보며 우리 스스로를 바라볼 있었습니다. 곁을 내준 친구들에게 고맙습니다. 서로에게 조금 따뜻하고 안전한 곁을 내줄 있는 2021 텃밭수업이 되길 바랍니다.

🧑🏻‍🌾 고등수업
꿈뜰 마을교사 보루와 달팽은 풀무고 나눔반(4), 특수교사(1) 함께 꿈이자라는뜰 농장에서 22주동안 텃밭수업을 진행했습니다. 코로나19 수업 일정이 미뤄지고 줄어드는 등의 어려움이 있었지만, 수업을 안전하게 진행할 있어서 다행이었습니다. 1년을 갈무리하는 자리에서 나눈 학생들의 회고에 따르면, 풀무학교의 바쁜 학교 생활과 기숙사 생활에서 잠시 벗어나 꿈뜰 농장에서 자신의 텃밭을 돌보고, 몸과 마음을 보살피는 시간을 통해 배움과 안정을 채울 있었다고 합니다. 학생들에게 좋은 공간과 관계를 제공할 있어서 감사하고 뿌듯하였습니다. 다만, 학창시절의 마지막 교육과정을 밟고 있는 학생들에게 사회생활 필요한 힘과 기술을 충분히 익히도록 도움을 주었는지에 대해선 아쉬움이 많이 남습니다. 2021년에는 청소년들의 의지를 북돋우는 일과 교사와 학교, 지역사회가 촘촘하게 협력하는 일에 열심을 내고 싶습니다.

🌾 꿈뜰 채식 밥상
꿈뜰 일꾼들은 매주 월화수요일에 직접 가꾸거나 지역에서 나는 채소들로 채식 밥상(vegan) 차렸습니다. 지역 친구들, 의료조합 일꾼들, 꿈뜰 특수교사와 일꾼들, 여농센터 농사비법 공유 프로그램 참가자분들, 의료조합 동행프로그램 할머니들, 허브데이 준비팀들과 함께 꿈뜰 채식 밥상을 나누어 먹었습니다. 봄에는 새싹풀 샐러드 위주의 건강한 찬을, 여름에는 일본식 누카즈케를 활용한 요리를, 가을과 겨울에는 장작 불에 구수한 무쇠 솥밥을 지어 먹었고, 동안 우리의 밥상을 지켜줄 맛깔 나는 채식 김치도 만들었습니다. 2021 밥상은 새롭게 생채식을 더해 에너지 가득하고 풍요로운 밥상을 마련하여, 힘으로 놀고, 동네 이웃들과 나눠 먹고 싶습니다.

🤝🏽 장애인 동료와 농사짓기
꿈이자라는뜰 농장에서는 2020 동안 3명의 성인 발달장애인 일꾼들이 함께 일하였습니다. 개성이 각기 다른 장애인 동료들과 함께 일하는 것은 여느 일터와 비슷하면서도 색다른 지점이 있습니다. 투닥거리고, 울고 웃고, 허브를 다듬고, 흘려 김매는 시간을 쌓으며, 우리는 조금씩 서로를 알아가고 있습니다.


🌿 농장 일꾼들의 이야기

+ 앙꼬(유미나)  2016 봄부터 꿈뜰 일꾼이 되어 농사와 먹거리 챙기는 역할을 하는데, 건강과 관계를 중요하게 여기는 바람대로 꿈뜰 친구들과 연결되어 온전히 살고 있습니다. 에너지가 그대로 살아있는 것들을 만나며 맑고 가볍게 살고 싶어요.

+ 노래(임이담)  꿈뜰에서 보루 다음으로 오래 일한 같습니다. 언제까지 일할지 모르겠습니다. 궂고 마음 궂은날에는 꿈뜰에 가기 싫은 날도 있어요. 가야만 해서 때도 있고요. 그런 마음으로 가면 기운 없이 집에 돌아옵니다. 꿈뜰에 오가는 발걸음 속에서 지금 순간 내가 원하는 무엇인지 알고 선택하는 힘이 조금씩 자랐습니다. 그렇게 자란 힘으로 올해는 꿈뜰 친구들이 좋아서 꿈뜰에 가는 신나고 가벼운 저의 발걸음 기대합니다.

+ 명아(김명아)  꿈뜰이라는 공간과 사람들을 만나 하고 싶었던 일들을 차근히 펼쳐가고 있습니다. 어린이와 청소년들을 텃밭에서 만나 농사 짓고, 이야기 나누고, 뛰어 놀았습니다. 하늘과 바람을 느낄 있는 텃밭에서 그림책을 함께 읽기도 했습니다. 바라는 것들을 펼칠 있도록 공간과 마음을 내어 꿈뜰 일꾼들에게 고마움을 전합니다.

+ 달팽(정선욱)  2020 5월부터 일하게 달팽입니다. 초중고등학교 수업으로 발달장애청소년 16명을 만났고 꿈이자라는뜰에서 텃밭농사를 지었습니다. 꿈뜰농장이 지금 있는 곳으로 이사 오기 팔괘리 농장에서부터 함께 일하다가, 군대를 마치고 다시 돌아와 편하고 즐겁게 일하고 있습니다. 2021년에도 초중 텃밭수업에 참여하고 있으며, 보루와 함께 진행했던 고등부 텃밭수업을 이제는 도맡아 진행하고 있습니다.

+ 비빔(신나영)  2016년부터 꿈뜰에서 일하기 시작했습니다. 주로 성인발달장애일꾼들과 일하며 회계허브 생산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꿈뜰에서 농사일을 배우는 것도 재미있고, 사람들의 다양성에 대해 깨달아 가는 것도 흥미롭습니다. 올해는 어떤 일들이 기다리고 있을지 궁금합니다.

+ 보루(최문철)  장애와 농업과 마을을 연결하고 싶었던 꿈이자라는뜰의 시도가 지금까지 변함없이 이어져 있었던 것은 고마운 이웃들의 따뜻한 응원 덕분이었습니다. 면단위 안에서 지속가능한 협력 구조를 만들어 내기 위해 꿈이자라는뜰과 의료조합 일을 병행한지 3년이 되어갑니다. 2021년에는 의료조합(영농조합) 꿈이자라는뜰, 꽃잎열매밭이 힘을 합쳐서 사회적농업 활성화 지원사업을 수행할 예정입니다. 농農 촌村이 가진 고유의 힘으로, 자연스럽고 섬세한 돌봄, 농촌다운 돌봄을 만들어 내고 싶습니다.

+ StudioH(박혜정)  2018 10 부터 꿈뜰 수업에 사진으로 함께했습니다. 종종 돌아보면 지나온 계절 속에서 풀과 꽃과 열매들이 쑥쑥 자라듯, 친구들도 그래서, 시간들을 장면 장면씩 남겨올 있었던 것이 소중하고 고맙습니다.

+ 가이(최형욱)  일한 시간을 채워주는 것이 좋았어요. 꿈뜰에서 나들이 가는 것도 정말 좋았어요.

+ 베짱(박병관)  좋았습니다. 

+ 팽팽(강혁준)  꿈뜰을 다니면서 좋았던 점은 편하게 일할 있어서 좋았고 일꾼들과 소통하면서 일할 있다는게 즐겁고 재밌었다. 좋았던 딱히 없었던 같다. 해도 작년같이 편하고 즐겁게 일했으면 좋겠다. 


😀 2020 꿈이자라는뜰과 함께 사람들

  • 특수교사 : 홍동초 홍화숙 김경희 / 홍동중 박신자 박사랑 박영신 / 풀무고 조한영
  • 마을교사 : 초중등_노래, 명아, 달팽, 혜정 / 고등_보루, 달팽
  • 농장일꾼 : 강혁준, 박병관, 신나영, 유미나, 임이담, 정선욱, 최문철, 최형욱
  • 학생 : 홍동초 3, 홍동중 9, 풀무고 4

하루 일과를 시작하면서 함께 읽는꿈뜰 일꾼들의 약속 스스로를 돌아보는 '질문과 부탁' 소개합니다.

🌳 꿈뜰 농장 일꾼들의 약속(함께 열기)
기분, 부탁, 질문을 솔직하게 말하기
실수해도 괜찮아. 그렇다고 모른척 것은 아니야
무엇이 불편한지 솔직하게 말해줘
부드럽고 자세하게 질문하고 부탁하기

🔍 꿈이자라는뜰의 질문과 부탁
자신과 주변을 살피고 있나요? 어려운 일이 생기면 멈추자고 이야기할  있나요?
일과 사람결과와 과정을 모두 소중하게 여기고 균형을 맞추고 있나요?
모두의 욕구를 소중히 여기고함께 만족할  있는 방법을 찾아봅시다.
 곁에 있는 사람을 느낌과 욕구를 가지고 있는 존재로 만나고 있나요?
살핌과 보살핌을 위해따로 시간을 내어 정리하고 기록을 남겨봅시다.


✍🏼 꿈이자라는뜰은 2020년에,

농사를 지어 422만원, 3개의 텃밭수업으로 640만원, 농장을 공유하여 237만원, 손님맞이와 외부 강의로 70만원, 허브데이와 기타수입으로 104만원의 수입을 올렸습니다. 농장의 자립 수입은 1,405만원입니다. 코로나19 영향으로 기대했던 것보다 농장 수입이 다소 줄었습니다. 이와 더불어 꾸준히 도와주시는 여러 이웃들로부터 1,086만원의 재정후원을 받았습니다. 자립 수입과 재정 후원을 합한 수입은 2,491만원입니다.

2020 동안 농장 운영비로 514만원을 사용하였고, 농장 일꾼 9명의 활동비로 2,160만원을 지급하였습니다. 수업을 맡은 이와 농장 일을 맡은 이의 활동비는 동일하며,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급여도 시급 6,000원으로 같은 기준입니다. 다만 일하는 시간에 따라 차이가 있었습니다.  수입 2,491만원에  지출 2,674만원으로, 부족한 부분은 경제협동체 도토리회에서 대출을 받아 채웠습니다. 코로나19 다들 어려우셨을텐데, 고마운 이웃들 덕분에 지난  해를 무사히  보냈습니다.


 🌻 도움을 나눠주신 이웃들

가나다순 / 혹여 저희가  기억(기록)하지 못한 분들이 계시다면  저희에게 알려주세요~

  • 수업지원: 홍동초, 홍동중, 풀무고
  • 의료지원: 홍성우리마을의료조합 우리동네의원
  • 일손나눔: 김산, 이하영, 류수연, 땅지, 율무 / 모종장터_소해, 여울, 어영 / 농장실습_풀무학교 고등부 2학년 실습팀
  • 느긋한정원: 안뜰, 베이직브레드, 행성, 한성과 준하, studio H, 민병성, 구롓댁, 민들레처럼
  • 물품지원: 나정미, 손정희, 장길섭 / 갓골목공실, 경향신문 홍성지국, 그물코, 꽃잎열매밭, 마을활력소, 씨앗도서관, 월간가드닝, 피치마켓, 풀무고, 풀무전공부, 행복농장, 홍동초, 홍동중, 홍성여성농업인센터
  • 농장공유: 김미성, 김진서, 홍성여성농업인센터, 홍동초
  • 재정후원(정기):  강동규, 강민정, 김귀단, 김영미, 김우림, 김정연, 김현희, 나정미, 루시, 박성호, 박시우, 박유순, 배지현, 백지민, 백지연, 신은미, 안정순, 오무근, 이동호, 이라온, 이서영, 이승자, 이승진, 이영주, 이운학, 이재자, 장은경, 전봄이, 전진선, 정선욱, 주한, 최명진, 최종진, 하늘공동체, 홍화숙, 황복순, 황영신, ROGGENKAMP
  • 재정후원(비정기): 김명아, 권희범, 김수경, 김태명, 류승아, 민앵, 박소정, 박신자, 박해윤, 베이직브래드, 빨강머리앤, 서화평, 신은미, 심경분, 심성은, 앙꼬, 이운학, 이윤선, 임희정, 장수연, 조한영, 최문철, 최수영, 하미선
  • 단체후원: 경제협동체 도토리회, 사단법인 풀무재단, 하늘공동체, 홍성새일센터

🎁 고마운 이웃들에게 드리는 선물
멀리 계신 이웃들에게는 혜정의 사진으로 만든 꿈이자라는뜰 엽서집을, 
가까이 계신 분들에게는 꿈뜰이 키운 꽃모종(5포기) 쿠폰을 전해드립니다. 


📚 『텃밭달력 농사일지』  2021년판이 새로 나왔어요.
기록은 우리의 ! 꿈이자라는뜰이 엮고, 그물코가 펴냈습니다. 홍동면 운월리 풀무학교생협에서 구입하실  있고, 일반서점과 온라인서점에서는 팔지 않습니다. 택배로 구입하고 싶으신 분들은 그물코(041-631-3914) 문의해주세요. 자세한 소개를 보시려면▶︎ www.greencarefarm.org/293


2020년 10월, 허브데이 풍경

🏡 꿈이자라는뜰 농장을 마련하고 싶어요.

꿈이자라는뜰이 바라는 농장은 1. 생태적인아름다운안전한효율적인 농장  2. 남녀노소 + 장애인이 접근하기 쉬운 농장 3. 홍동 초중고등학교에서 걸어서 다닐만한 거리에 있는 농장입니다. 오랜 시간이 걸리더라도, 장기적인 계획을 가지고 우리 손으로 차근차근 만들어 나가고 싶지만, 지금처럼 임대한 토지에서는 아무래도 한계가 있습니다. 좋은 위치의 사유지(또는 공유지) 장기 임대 받을  있기를 바라고요언제라도 좋은 땅을 구입할  있는 기회가 생긴다면 십시일반으로 기금을 모으고, 대출을 보태 터전을 마련할 계획입니다후원금을 보내주실 , 토지기금이라고 말씀해주시면 따로 적립해 놓겠습니다. 아울러 좋은 땅을 발견하시면, 꿈뜰 일꾼들에게 알려주세요.

🔥 재정후원 농협 351-0951-9241-03 (예금주 : 꿈이자라는뜰)


🙂 꿈이자라는뜰과 함께 해주셔서 고맙습니다!
꿈이자라는뜰의 지난 이야기들은 꿈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블로그 www.greencarefarm.org에서 살펴보실  있습니다.
페이스북 www.facebook.com/greencarefarm  인스타그램 @greencarefar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