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월 20일 저녁 7시에 갓골 홍순명 집에서 중요한 모임을 했습니다.
   지역 장애인들의 생활과 자립을 위한 큰 그림을 그려보자는 것은 장애인 학부모들에게는 당장 초, 중, 고, 전공부를 나오고 나서 당면한 현실적인 문제고 지역으로도 장애인들을 방치하는 것은 인간적인 사회를 포기하는 것이기 때문에, 늘 숙제가 되어왔습니다.

  지역에서는 홍동초등학교 홍동중학교 풀무학교 고등부와 전공부 하늘공동체 홍성특수교육 지원센터 장애인 부모회 갓골생태농업연구소 등 여러 단체와 그 밖에 지역주민이 이 문제에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 큰 그림을 그리기 위한 작은 그림이 그려지게 되었습니다.    

   홍동초등학교의 홍화숙 선생과 홍동중학교의 박신자 선생, 그리고 실무운영을 전공부 최문철 씨가 맡아, 홍동초등학교, 풀무고등부, 하늘공동체에 실습지를 만들고 지역 주민교사와 함께 프로그렘을 운영할 방침을 세웠습니다. 장애인 학생이 여러 학교에 다니고 장소도 흩어져있어 모임이나 서류 비치를 위해 사무실을 두기로 했는데 지금 방인성 선생 식구가 살고 있는, 풀무학교 입구의 지역교육관 2층에 사무실을 단장하여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실무 책임인 최문철 씨는, 장기적이고 큰 틀의 사업의 목적을 다음과 같이 생각한다면서 프린트물을 준비해가지고 왔습니다.

  1. 농업활동을 바탕으로 장애인의 전인적인 성장과 직업 자립
  -채소, 화훼, 축산, 주곡 등의 유기재배 농업활동을 바탕으로 한다.
  -자연과 벗하는 노동을 통해 정서적인 안정과 고른 신체 발달, 원만한 대인관계를 형성한다.  
   -직업 활동에 필요한 기본적인 기능과 태도를 체득하여 자립적인 삶의 발판을 마련한다.
   -채소, 과수, 화훼, 축산, 주곡 등의 생산물을 직접 이용하거나 가공, 판매하여 경제적인 자립을 꾀한다.
  2.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서로 돕고 배우며 어울려 살아가는 마을
  -장애학생에게 적합하고 지역사회에 적용 가능한 맞춤형 진로를 탐색하고 개척한다.   
   -사업운영, 직업교육, 일자리 창출, 생산물 유통등의 전분야에서 지역사회와 함께 할 수 있는 그물망을 만든다.
   -일방적인 교육과 지원방식이 아닌, 마을 구성원 전체와 상호 부조하고 서로 배워가는 방식을 만든다. 
   -장애인과 운영 조직이 개인의 인간성과 지역의 공동체성을 북돋우는 촉매역할을 감당하도록 한다.
 
  훌륭한 목적입니다. 장애인들이 비장애인과 함께 집에서 통근하면서 지역에 있는 농장에서 유기농업을 하는 것은 건강하고 지역을 돕는 일이고, 그렇게 번 돈을 통장에 넣어 자립에 보탬이 됩니다. 문철 씨의 이 계획은 잠깐 생각해서 만든 것이 아니라, 오래 생각하고 평소 이 일에 구체적 관심을 가졌기 때문에 만들 수 있는 내용입니다. “시골 오기 전부터 관심이 있었어요. 우선 귀농하여 자리를 잡고 서서히 생각하려 했는데, 이렇게 빨리 실현에 다가설 줄은 몰랐어요.”문철 씨 의 말에는 진정이 어리고, 듣는 이의 감동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이야기 도중에 나도 인사말 비슷이 이야기 하였습니다. ‘도시와 농촌이 고루 존중하고 살지 않으면 그 사회에 평화가 없다. 평화가 없으면 도시도 괴롭다. 치유도 휴식도 없다. 마찬가지로 지역사회도 장애인을 방치하면 사람들이 살아도 산 것이 아니다. 돈만 아는 눈먼 사회가 된다. 우리는 장애인에게 빛을 주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거꾸로 장애인이 세상의 빛이 되어야 한다(Let these children be the light of the World)라고 말한 이가 있다. 일본의 이도가가즈오(糸賀一雄 1914-1968)라는 이다. 교도대학 철학과를 나오고 초등학교 대용교원을 하는 동안 만난 친구들과 뜻이 맞아, 자신도 부인도 아픈 몸으로 온갖 어려움을 기독교 신앙으로 극복해가며, 지적장애아등의 교육과 치료를 하는 오미학원(近江學園)을 창설하여 일본 장애자 복지의 기초를 놓았다. 54세 때 직원연수 강의 중 쓸어져 다음 날 세상을 떠났다. 장애인의 인간 존엄을 존중해야 한다, 도움보다 자립을 하도록 해야 한다, 장애인이 살 수 있는 인간적인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 그의 철학이었다. 장애인들이‘수용’되지 않고 집에서 다니면서 지역 내 농장에서 비장애인과 같이 유기농산물을 생산, 가공하고 식당이나 생협에서 유통해주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시설이다.’  

 여러 가지 토론도 나왔습니다. 첫째 사업의 모양을 아떻게 할 것인가? 또 조직은 어떤 형태가 적합한가? 학교인가? 협동조합인가? 사회적 기업인가? 농장인가? 사회복지법인인가? 이 모두를 포괄하는가? 이 문제는 금평리 홍성풀무생협이 협동조합이지만 영농법인의 하가를 받았고, 또 풀무학교생협이 사회적 기업이면서 협동조합이고 영농법인의 형식을 갖듯이 두고 연구를 하되 어디까지나 공익성을 위주로 해야 하나, 나는 직원 인건비등 전액 경제 자립이 어려우므로 협동적인 농장을 운영하는 사회복지법인으로 가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하는 의견을 가지고 있습니다.  

 조직 구성에 대한 의견도 나왔습니다. 이것은 상식적인 사회 통례가 있을 것입니다. 사업과 실무를 진행하는 실무진과,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자문 그룹, 사업지원과 지원봉사를 맡는 협력 그룹으로 구분하면 좋을 것입니다. 실무진이 중심으로 움직이지만 방계 조직으로 홍동초중학교, 풀무고등부, 전공부, 홍성여성농업인센터, 풀무유기영농조합법인, 갓골유기영농조합법인(풀무학교생협), 하늘공동체, 홍성특수교육 지원센터, 장애인부모회, 갓골생태농업연구소, 갓골목공소, 지역주민교사(김시용, 최정선, 이소영, 이은우, 김수진 등)이 참여하도록 하는 것이 좋겠다고 했습니다.

  조직을 움직이려면 예산이 있어야 합니다. 우선 지역 교육관 2층의 재단장과 고등부와 전공부에 지을 온실 비용은 이번에 홍동초등학교에서 지원받은 전원학교 예산중 농지 임대료를 환원 받아 건축하기로 하였습니다. 이 모임이 의미 있기 위해서는 여러 관련 단체들이 일정액 출자도 필요할 것 같고 내년 운영에 대비하여 사회적 기업 신청도 고려하기로 하였습니다. 무엇보다 좋은 것은 학부모가 공동출자하거나  도시근교 개발지역에서 토지보상을 받은 이로 귀농을 희망하는 이가  이 사업에 참여하면 좋을 것이지만 그것은 차근차근 우리 할 일을 하면서 실현을 바라야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야기가 끝 무렵이 되어 지금 단계에서는 전원학교 장애인 프로그램 사무실이고 실무자는 실무 간사라고 부르면 되지만 다음에 큰 그림에 들어갈 농장 이름은 무엇으로 부르면 되나 그런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이름이란 간단한 것 같아도 사업의 성격이 들어나고 다른데서 쓰지 않고 부르기도 좋아야 하기 때문에 이리저리 생각을 해야 합니다. 느티나무 책방이 생기고 나서 사방에 느티나무 자가 들어가서 너무 흔하게 되어버리게 된 일도 있습니다. 문철 씨가 든 예안은 디딤돌, 무지개, 정다운 꿈꾸는 농장/협동농장/ 학교 등 다양하였습니다. 다 좋지만 그런 이름들이 여기저기서 나도는 게 걸립니다. 모임을 마치고 다음날 문득 ‘열 손가락’농장 사업이라 부르면 어떨까 생각이 났습니다.
                 
                열 손가락

열 손가락은 서로 크기와 모양이 다르다.
엄지, 검지, 가운데, 약손, 새끼 손가락
열 손가락은 제각기 하는 일이 다르다. 
크기와 모양, 일이 달라도 엄마가 보기에
열 손가락은 다 물어도 안 아플 만큼 이쁘다.
열 손가락 중의 하나가 아프면 전부 아프다.
열 손가락은 짝으로 치면 다섯 쌍이지만 
열 손가락은 서로 도와 하나같이 움직인다.
움직일 땐 누군 일하고 누군 놀지 않는다. 
열 손가락은 일하고 쓰고 그리고 만들고
그 보람으로 먹을거리를 집고 즐길 수 있다.  
열 손가락은 오므리지만 또 손을 모두 펴서
다른 사람 손을 꼬옥 잡아 언 체온을 녹인다.
열 손가락은 마음 아픈 사람을 어루만져준다. 
열 손가락 바닥에는 희미한 못 자국이 있다. 
 
 모 임이 끝났을 때 정민철 선생이 뜻밖의 제안을 했습니다. “자, 이젠 끝났으니 기도 안 합니까?” 평소 돌발적인 말이나 행동을 잘하는 정선생이라 모두 웃고 있는데 정선생은 정말 눈을 감고 있었습니다. 일어서는 사람도 있고 예상치 않던 일이라 머뭇거리다 말았지만 그때 이렇게 기도를 할 걸 그랬습니다. “주님, 이것은 당신의 사업입니다. 지극히 작은 사람에게 한 것은 당신에게 한 것이라고 하셨으니까요. 당신의 일을 모두 기쁘게 돕게 해 주십시오.”
 



ⓒ 희망제작소  글쓴이 홍순명 

  1937년 강원도 횡성에서 대대로 농사를 지으며 동네 서당 훈장을 하던 유교 가정에서 태어나 중학 시절 책을 통해 김교신, 함석헌, 노평구 선생 같은 분들을 접하게 되면서 깊은 영향을 받았다.

  전쟁 통에 학업을 계속하지 못하고 초·중·고교 교사 시험을 통해 교사 자격증을 취득하여 17세부터 교사 생활을 시작한 그는 권위주의적이고 군대식인 교육관행과 입시 위주의 교육방식에 실망해 있던 중 대안학교인 풀무농업고등기술학교가 세워졌다는 소식을 듣고 군대 제대와 함께 바로 합류해 1960년부터 교사와 ‘행정상의’ 교장 생활을 하다가 2002년 정년을 맞아 퇴임했다.

  그는 대안학교의 존재 근거가 학교 공동체를 통한 교육의 이상과 본질 추구에 있으며, 입시교육이 아닌 전인교육이 교육의 지향점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자기실현, 더불어 살기, 무너진 자연과 인간과의 관계를 회복하기 위한 생태 교육 및 평화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현재 2001년 세워진 주민 풀뿌리 대안대학인 풀무환경농업 전공부의 교사 대표로 있으며, 쓴 책으로는 『더불어 사는 평민을 기르는 풀무학교』가 있다.

현재, 풀무학교생협 이사장님으로도 애쓰고 계십니다.



이 글은 풀무학교생협 홈페이지 www.foodlink.kr에서 옮겨왔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