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이자라는뜰의 이웃들에게
꿈뜰의 농사와 활동이 지금까지 계속해서 변함없이 이어질 수 있었던 것은 따뜻한 관심과 한결같은 지지를 보내준 이웃들 덕분이에요. 편지로나마 고마운 마음을 전합니다.
꿈뜰은 그동안 편지와 SNS를 통해 소식을 공유해왔어요. 도움을 주고받은 이웃들에게 한 해 활동과 살림을 정리한 <갈무리 편지>를 보냈고, 올 봄부턴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에 한 주간의 농장 활동을 담은 <위클리 꿈뜰>을 매주 공유하고 있어요.
꿈뜰이 이번에 새롭게 마련한 통로는 <문자 메세지>와 <계절 편지>랍니다. 꿈뜰 소식을 신청한 이웃들에게 한달에 한두번 개별 문자로 꿈뜰 소식을 공유하고, 도움과 후원을 보내준 이웃들에겐 1년에 네 번(춘하추동 절기에) 글과 그림, 사진으로 갈무리한 꿈뜰 일꾼들의 기록을 엽서에 담아 편지와 함께 보내려고 합니다. (지금 보시는 것처럼, 꿈뜰 블로그와 SNS를 통해서도 공유하겠습니다)
꿈뜰의 바탕이 되는 ‘장애’와 ‘농사’는 현실적인 한계와 비현실적인 가능성이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어요. ‘장애와 농사’는 경제적으로 어려울 수 밖에 없는 구조적인 한계를 가지고 있지만, 동시에 좋은 삶을 촉진하는 색다른 가능성 또한 가지고 있어요.
위클리 꿈뜰, 문자 메세지, 계절 편지, 갈무리 편지를 통해 후원과 응원을 보내준 이웃들에게 좀 더 자주 고마운 마음을 전하고 싶고, 꿈뜰 일꾼들이 일구어낸 기록을 공유하고 싶어요. 안부와 소식을 주고 받는 사이가 되고 싶고, (머무는 곳이 달라 자주 얼굴보기 어려울 수 있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좋은 삶을 함께 도모하는 관계가 조금씩 더 깊고 넓게 만들어지기를 희망해요. 이런 맥락에서 꿈이자라는뜰의 오래된 이웃들과 새로운 이웃들에게 세가지 부탁이 있어요.
① 메세지와 편지를 받을 수 있는 연락처를 알려주세요.
이미 알려주셨다면 땡큐! 아직 알려주지 않으셨다면, 문자알림 수신여부와 개인정보 수집동의를 위해서라도 응답을 부탁드려요. *꿈뜰 링크트리 ▷ 소식을 주고받는 이웃이 될게요!
② 여러분의 안부와 이야기도 전해주세요.
꿈뜰 SNS에 ❤️ 좋아요와 댓글로 반응해주시고, 문자와 편지에 짧은 답변으로라도 안부와 소식을 전해주시면, 저희에게 분명 큰 힘이 될거에요. 언젠가는 얼굴 마주 보고 이야기 나눌 수 있기를!
③ 새로운 인연이 닿을 수 있게, 꿈뜰 이야기를 주변의 이웃들에게 소개해주세요.
꿈뜰이야기가 솔깃하게 들릴 분들에게 꿈뜰 소개와 링크트리 주소(linktr.ee/carefarmer)를 전해주세요. 함께 보내드리는 꿈뜰 소개카드와 엽서, 녹색평론 글을 공유해주셔도 좋습니다.
꿈뜰을 지지하고, 후원하고, 참여하고, 활용하는 구체적인 방법들을 앞으로도 계속 찾아보고 만들어 볼게요. 꿈뜰과 여러 이웃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서로 연결될 수 있기를! <좋은 삶을 함께 만드는 이웃>이 되어 서로의 곁에 오래 머물 수 있기를 🙏🏼
2024 추분을 앞두고
꿈이자라는뜰사회적협동조합
조합장 보루 올림
여름을 보낸 꿈뜰 - 하지에서 추분사이
🧙🏼♂ 보루 • 녹색평론 186호(2024년 여름호) ‘자급을 생각한다’시리즈에 기고한 꿈이자라는뜰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꿈뜰의 어제, 오늘 그리고 내일의 모습을 압축적으로 살펴보실 수 있어요. 블로그에서 읽기▶︎ 입추 지나고 좀 선선해지는가 싶었는데, 여전히 날이 덥네요. 밝고 맑고 선선해서 좋은 꿈뜰의 가을을 기다리고 있어요.
👩🏻🌾 조조 • 긴 여름 어떻게 보내셨나요? 저는 올해부터 농장에서 보내는 순간순간을 사진으로 남기고 있어요. <꿈뜰 농장 도감>을 함께 만들고 있는 마을 청년 ‘김민’과 금잔화를 관찰하던 순간입니다.
🙋🏻 비빔 • 뜨거운 여름을 버텼다. 앞으로 다가올 여름은 더 덥다고 한다. 더 버틸 수 있을까?
🙆🏻♂️ 요르 • 아직 조금 남아있는 여름이 지나고 나면 그리워지겠지요. 24년 여름 안녕~~ 책읽기 모임 이후 기억에 남는 문장을 옮겨 적었습니다.
🌕 달달 • ‘공심채는 볶아먹으면 맛있다’는 생각에서 시작된 시에요. 공심채처럼 맛있게 즐겨주세요. 아직 여름이 끝나지 않아 힘드네요. 얼른 여름을 보내고 가을을 맞이하고 싶어요.
🪨 짱돌 • 데크 앞에서 일하는 꼬미를 그려봤어요. 알록달록 여름 풍경으로 색칠해 주세요. 여름은 참 힘들었는데 지나고 보니 반짝반짝했네요.
+ 꿈뜰 활동에 참여하고 계신 이웃들과 후원을 보내주신 이웃들에게 인쇄된 엽서와 편지를 우편과 인편으로 보내드렸습니다.
가을을 맞이하는 꿈뜰 - 추분에서 동지까지
10월 18일(금)~19일(토) 이틀동안 꿈이자라는뜰 농장에서 허브데이가 열릴 예정입니다. 이번 주제는 ‘신나는 정원’으로 방향을 잡았지요. 자세한 허브데이 내용은 문자와 SNS등을 통해 안내하겠습니다.
꿈이자라는뜰은 농•촌 - 농사라는 방식과 마을이라는 울타리 안에서 장애를 비롯한 다양한 정체성을 가진 구성원들이, 스스로를 살피고 서로를 보살피는 법을 익히며, 자기다운 모습으로 살아가는 좋은 삶을 함께 만들어 가는 농장입니다.
농장 오시는 길, 갈무리 편지, 책모임 기록, 아카이브, 소식을 주고받는 꿈뜰이웃 신청하기, 인스타그램으로 건너가기▷
링크트리 linktr.ee/carefarmer
후원 농협 351-1310-6215-13 꿈이자라는뜰사회적협동조합
충남 홍성군 홍동면 운월리 739-1
홈페이지 http://www.greencarefarm.org
메일 greencarefarmer@gmail.com
인스타그램 @greencarefarm